검색어 입력폼

[인문]아동발달과정 중 정서란 무엇인가? (A+ Report)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Report)
열심히 한만큼 좋은 성적 받은 발표문입니다.
참고하시어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여러분의 견해를 덧붙이시어 좋은 성적 받으시기 바래요.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1. 정서의 정의
2. 정서표현의 발달
1) 기본적 정서의 발달 2) 자의식적 정서의 발달 3) 정서적 자기규제
3. 정서 강도 차원
4. 정서의 발달단계 및 교육방법
1) 영아기 2) 걸음마 3) 유아기 4) 학동기
5. 정서지능
1) 정서지능의 의미 및 중요성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3) 정서지능 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4) 정서지능을 키우는 놀이방법
6. 소아 우울증
7. 아동의 정서장애

본문내용

1) 기본정서의 발달 : 인간이 경험하는 기본 정서에는 행복, 기쁨, 분노, 슬픔, 그리고 공포가 있다.

(1)행복 (기쁨)
행복은 발달의 여러 측면에 기여한다. 영아는 새로운 기술을 획득할 때 미소짓고 웃으며, 인지적 그리고 운동적 발달을 이룰 때 기쁨을 표현한다. 미소는 또한 양육자가 영아에게 애정적이고 자극적일 수 있도록 하며 그에 따라 영아는 더 많이 미소 짓는다. 행복은 영아와 양육자가 따뜻하고 지원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함으로써 영아의 능력발달에 기여한다.
출생 직후부터 신생아기는 REM 수면 동안 그리고 어머니의 부드러운 접촉이나 소리에 반응하여 미소 짓 는다. 생후 1개월 말경에는 밝은 물체가 갑자기 나타날 때처럼 흥미로운 모습을 보게 되면 영아는 미소 짓기 시작하고, 생후 6주와 10주 사이에 사람의 얼굴에 대한 사회적미소가 나타난다. 생후 3개월경에 이르 면 영아는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많은 미소를 나타낸다. 미소짓기에서 나타나는 빠른 변화는 영아의 지각능력의 발달과 일치한다.

(2) 분노와 슬픔
신생아들은 배고픔이나 고통스러운 의학적 처지, 체온의 변화 혹은 너무 많은 자극이나 너무 적은 자극과 같은 불유쾌한 경험에 반응하여 괴로움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좋아하는 물건이 없어졌을 때, 아기의 팔이 나 몸을 꼼작 못하게 붙잡을때, 양육자가 잠깐동안 없어졌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분노가 표출된다. 특히 기대와는 달리 친숙한 양육자가 자신을 불쾌하게 하거나 불편하게 할 때, 영아는 강한 분노를 나타낸다. 그 러므로 분노는 양육자가 아기의 불편을 덜어주도록 하는 강력한 사회적 신호의 기능을 한다. 생후 4~6개월 부터 2년 사이에 분노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고 그 이후부터는 점차 감소한다. 2세까지 분노가 증가하는 이유는 인지능력과 운동능력의 발달이 그 원인일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2세 때부터 유아가 언제 분노 를 표출하고 언제 억제해야 하는가를 학습하게 됨으로써 분노의 빈도와 강도는 점차 약화된다.
한편, 슬픔의 표현은 고통이나 짧은 분리 혹은 대상물의 제거에 반응하여 일어나나 분노보다는 덜 빈번하 게 일어난다. 슬픔은 양육자와 영아간의 의사소통이 심각하게 손상 받을 때 가장 흔하게 일어나며 극단적인 슬픔은 양육자와 분리된 영아들 사이에서 관찰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장휘숙. {아동발달}. 서울:박영사, 2001
이현섭 외. {아동발달}. 서울:학지사,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