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아동문학 독후감(오이대왕,트리갭,사금파리 등)

저작시기 2003.04 |등록일 2006.08.13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10편의 동화를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오이대왕, 트리갭의 샘물, 마루밑바로우어즈. 살롯의 거미줄, 사금파리 한조각, 마당을 나온 암탉, 한밤중 톰의 정원에서, 문제아, 몽실언니, 나쁜 어린이표

목차

오이대왕
문제아
마루 밑 바로우어즈
트리갭의 샘물
마당을 나온 암탉
샬롯의 거미줄
나쁜 어린이표
몽실언니
사금파리 한 조각
한밤중 톰의 정원에서

본문내용

【오이대왕】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의 <오이대왕>을 읽었다. 컬러풀한 삽화에 보기 편한 글씨 크기와 편집 형태가 마음까지 편하게 했다.
<오이대왕>은 제목에서부터 흥미롭다. 오이대왕. 도대체 무슨 뜻일까?
이야기는 독일의 지극히 평범한 한 가정에 어느 날 들이닥친 희한한 생물체에서부터 시작된다. 그것은 그 집 지하실에 살고 있던 구미-오리라는 생물의 왕으로 일명 오이대왕이었다. 오이를 닮은 이상한 생물이 집 안에 들어온 것이다. 책의 초반에 해당되는 오이대왕의 등장과 가족들의 반응을 지켜보며 나는 참으로 낯설고 당황했다. 동화이기 때문에 미리 예상하고는 있었지만 실제로 제목과 동일한 오이대왕이 등장하다니! 정말 기발한 상상과 비현실적인 스토리에 처음엔 어리둥절하고 당황스럽다가 자연스레 웃음이 나왔다.
오이대왕의 전체적인 스토리는 오이대왕을 대하는 가족 구성원간의 상이한 태도를 둘러 싼 갈등과 해결과정이 주축을 이룬다. 갈등의 근원인 오이대왕에 대한 태도는 가족 구성원원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이 책에 나타난 가족은 지극히 평범한 가족의 형태를 의도적으로 제시하려는 듯 매우 전형적인 형태를 띄고 있다.
다소 고집스럽고, 한 걸음 뒤에서 방관하는 할아버지,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직장에서 인정 받기를 원하지만 한편으로는 권위적인 아버지, 집안 일을 하면서 바깥 일을 꿈꾸는 어머니, 남자친구나 패션에 관심이 많은 고등학생 마르티나, 개구쟁이 호기심 많은 주인공 볼프강, 막내로서 순수하고 착한 닉.
문제아】

<문제아>라는 박기범 동화집은, 박경진의 익살스러운 그림이 더해진 10개의 짧은 이야기를 모은 책이다. 일기 형식으로 쓰여진 머리말을 접하면서 젊은 작가 박기범의 첫 동화집에 대한 설레임과 고뇌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책의 전반에서 바르고, 씩씩하고, 착한 사람.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 노력하는 작가의 착한 심성이 묻어 나오고 있었다.
책 속의 열 개의 이야기는 각기 슬프고, 힘든 삶을 사는 우리 이웃들의 이야기를 어린이의 눈으로, 어린이를 중심으로 꾸며놓고 있었다.
‘손가락 무덤’ 은 손가락 하나를 잃으면서까지 열심히 살아가는 노동자 아버지를 둔 소녀가 아버지의 사랑을 알기에 아버지를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고, 자랑스러워하는 내용이다.
‘아빠와 큰 아빠’ 는 회사의 정리해고에 따라 가정의 화목이 깨지는 과정을 그린 동화이다.
이 밖에 ‘독후감 숙제’, ‘전학’, ‘문제아’, ‘김미선 선생님’, ‘끝방 아저씨’, ‘송아지의 꿈’, ‘겨울꽃 삼촌’, ‘어진이’ 라는 작품들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