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주상복합]주상복합 건물의 구조에 따른 경제성 비교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6.08.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주상복합의 현황과 철근 콘크리트 구조와 철골구조의 장단점을 통한 주상복합에 적용시 경제성 검토를 간단히 한다.

목차

1. 초고층 주상복합 건물의 현황
철골구조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철근콘크리트구조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철골철근콘크리트구조의 장단점
철골조와 철근콘크리트조의 공사 비교
철골조 및 철근콘크리트조의 구조 및 안전성
경제성 검토
S조와 RC조의 구조적 특징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공동주택건물은 1950-60년에 보강 콘크리트 블록조로 건설된 몇몇 소규모 아파트를 시작으로 1970년대 초반에 들어오면서 5층에서 10층 내외 규모의 대단위 철근콘크리트 아파트가 들어서기 시작하였다. 이때의 구조시스템은 주로 기둥-보 식의 라멘조이었다.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에 접어들어 아파트 주거가 보편화되면서 15층 규모의 벽식 아파트가 거의 동일한 평면으로남향을 선호하는 일자형 배치를 가지며 획일적으로 자리잡기 시작하였다.이러한 형상은 2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거의 변화 없이 많은 부분이 그대로 유지되어 오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 오면서는 벽식으로 내려오던 아파트의 상부 벽식들이 일부 기둥으로 바뀌어 저층부에서 상업용도 시설이 들어서게 되었으며 건물명도 주상복합건물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건물 규모는 대략 15층에서 20층 내외이며 일자형 아파트형태인 벽식 구조가 저층부에서 골조 구조로 전이되는 형태이었다. 1990년대 후반으로접어들면서는 아파트의 고급화와 건축적인 외관 지향에 힘입어 일자형벽식 아파트가 아닌 40-60층 내외 규모의 골조형 초고층 아파트가 생겨나기 시작하였으며 저층부에는 주민들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복합시설이 들어가도록 설계되면서 초고층 주거복합건물이라 불리게 되었다. 주거복합건물을 구성하는 건축평면을 보면 상부층에는 아파트 형태와 유사한 공동주택이 들어가고 저층부에는 주민생활에 필요한 상가 및 운동시설, 주민편의시설이 들어가며 지하층에는 주차장이 있는 것으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다.
층 규모가 높아지면서 경제적인 일자형 벽식 아파트의 형태로는 풍하중이나 지진하중과 같은 수평하중을 효과적으로 저항할 수 없게 되었으며 코어를 중심으로 타워형 골조형식으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