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학](음운론) 음운현상 총정리 31가지 (발표수업)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8.12 | 최종수정일 201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발표수업 때 두 사람이 공동작업했던 거예요.
음운현상에 대해 허웅의 책부터 요즘 책까지 보고 작성했는데,
음운에 대한 호칭이 시대별로 다르고 자료도 쉽게 못 구해서 고생 많이 했어요.
점수는 고생한 만큼, A+로 잘 받았구요..^^
31가지 현상에 대해 나열하고, 예를 들어 전반적인 체계를 잡을 수 있을거예요.

목차

Ⅰ. 음소의 가로의 체계의 제약성으로 일어나는 변동
Ⅱ. 발음의 편의로 일어나는 변동
Ⅲ. 표현을 똑똑하게 하려는 데서 일어나는 변동

본문내용

Ⅰ. 음소의 가로의 체계의 제약성으로 일어나는 변동

(가) 음절 짜임새 맞추기 - 종성 다음에 홀소리가 올 때는 이 끝소리는 다음 음절의 첫소리 로 이어진다. 음절의 끝소리는 일곱이므로 한 형태소의 끝의 종성이 이 일곱이 아닐 때 에는, 그것은 자리를 옮기거나, 하나가 없어지거나, 끝소리 일곱 중의 하나로 바뀌는 것.

1. 소리 이음(연음화) - 형태소의 경계와 음절의 경계가 일치하지 않을 때에는 앞의 형태 소의 끝닿소리는 뒤 형태소의 첫소리가 되어 음절의 짜임새에 맞도록 조정되는 것.

2. /ㅎ/ 끝소리 자리 바꾸기(자음 축약) - /ㅎ/이 종성에 오고 그 다음에 거센 짝이 있는 약한 소리가 오면, 서로 자리를 바꿔 거센소리가 되는 것.

3. 겹받침 줄이기 - 겹받침의 둘째 자음이 줄어서 발음된다. 그러나 주로 /ㄹ/로 시작하 는 겹받침은 앞의 자음이 줄어서 발음된다.

4. 일곱 끝소리 되기(7종성법) - 국어의 받침 소리는 /ㄱ,ㄴ,ㄷ,ㄹ,ㅁ,ㅂ,ㅇ/만 쓰인다.

(나) 머리소리 규칙(두음법칙) - 고유어와 한자어에서는 낱말의 첫머리에 /ㄹ/음이 오지 않 으며, /ㄴ/음은 어두에서 /ㅏ, ㅕ, ㅖ, ㅛ, ㅠ, ㅣ/에 앞서지 않는다.

Ⅲ. 표현을 똑똑하게 하려는 데서 일어나는 변동

29. /ㄴ/덧나기 -/ㄴ/첨가(삽입)
; 합성어와 파생어에서 앞 형태소가 자음으로 끝나고 뒤 형태소의 첫소리가 ‘l`나 반모음 ’l`(l,ㅑ,ㅕ,ㅛ,ㅠ)로 시작하는 형태소일 때 ‘ㄴ’이 첨가된다.
예)/금+이/[금니] , /좀약/[좀냑], /꽃+잎/[꼰닙], /눈+요기/[눈뇨기], /맨+입/[맨닙],
/솜+이불/[솜:니불] , /물+약/->[물냑]->[물략] , 쌀엿->[쌀녓]->[쌀렫]
/야금야금/[야금냐금/야그먀금] , /나쁜 일/[나쁜닐] , /이죽이죽/[이중니죽/이주기죽]

/우편요:금/[우편뇨금], /식용+유/[시굥뉴] - /ㄴ/첨가가 일어나는 한자어.
cf) /김유신/[기뮤신], /절약/[저략],/활약/[화략] -한자어임에도 /ㄴ/첨가가 일어나지 않음

참고 자료

참고문헌
구현옥, 1999, <국어 음운학의 이해>, 한국 문화사
양순임, 1998. <격음에 관한 음성 ․음운론적 고찰>, 부산 한글 17. 한글 학회 부산지회
허웅, 1983. < 국어학>, 샘 문화사
허웅, 1985, <국어 음운학>, 샘 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