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변강쇠가의 인물들에 대하여 (신재효판)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8.12 | 최종수정일 2016.12.2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발표수업으로 준비했던 겁니다.
이 과제가 성적의 60%를 차지한다고 해서 여러책 참고해가며 준비했던 거예요.
부연설명하면서 발표했었는데, A+받았습니다.
논문을 쓰신다거나, 과제를 준비하시는 분은 보시고 좋은 점수받으세요~

목차

1. 머리말
2. 변강쇠가의 인물
1) 변강쇠
2) 옹녀
3) 장승
4) 뎁득이
3.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4. 결론

본문내용

1.머리말

1.1 변강쇠가의 서지적 특징

판소리는 17세기에 발생하여 18세기에는 12마당의 사설이 존재하였으나 19세기 후엽의 신재효 때에는 6마당이, 다시 20세기 초엽의 이선유 때에는 5마당만이 사설로 정리되었다. 이러한 판소리사의 전개에 있어서 「변강쇠가」는 독특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선유대에 와서 실전된 7가 가운데 신재효에 의해 사설이 정리된 유일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현존하는 「변강쇠가」는 다른 판소리 작품들과 달리 이본이 없다. 「변강쇠가」의 텍스트는 성두본, 가람본, 새터본, 고수본의 네 가지가 전해오는데, 모두가 동일한 행문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본으로서의 별다른 특징은 없다. 단지 성두본의 경우, 고수본, 가람본, 새터본과 달리 끝부분에 달라붙은 강쇠의 시신을 뎁득이가 갈아버리고 하직하는 장면과 화자의 논평이 있는 점이 다르다.
이외에 ‘서도창본 변강쇠타령’과 김동욱이 채록한 자료 등 여러 자료가 있는데, 모든 자료가 변강쇠의 이야기이면서도 각각의 내용이 상이하다는 것이다. 사실 판소리 문학의 판본으로서는 신재효에 의해 정리된 사설 외에는 이렇다 할 만한 이본도 없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뎁득이의 갈이질과 화자의 논평이 있는 ‘성두본’을 텍스트로 하겠다.
「변강쇠가」에 대한 연구는 서종문에 의해서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는데 주로 구조, 인물, 의미에 대한 내용들이었다. 예를 들어 「변강쇠가」를 전후반으로 나누어 구조적 의미에 대해 논의를 하기도 하고, 무속제의의 측면에서 연구를 하기도 했으며, 변강쇠와 옹녀, 그리고 를 민중의 상징으로 보고, 장승을 관권의 상징으로 해석하는 논의도 있고, 장승과 옹녀를 추방하는 마을사람들을 마을 공동체로 파악하고 강쇠는 마을 공동체의 파괴자로 보는 관점도 있었다. 또 의미적 입장에서는 「변강쇠가」를 유랑민의 비극적 삶의 작품으로 보거나 빈민층과 부농층의 대결 결과 빈민층의 패배를 그리고 있는 작품이라 해석하기도 했다.
이렇듯 다양한 해석으로 「변강쇠가」는 논의되는데, 본고는 「변강쇠가」의 주요인물에 초점을 두어 전개해보겠다.

2. 변강쇠가의 인물

1) 변강쇠

주인공 변강쇠는 유흥가에 기생하며 「천하의 잡놈」이고 「天生 陰骨」로서 멀끔한 대낮에 연놈이 훌떡 벗고, 매사니 뽄 장난 을 할 정도로 「낮이면 잠만 자고, 밤이면 배만 타」는 위인이다. 게으르고 일을 하지 않고 옹녀가 벌어온 돈을 노름하는 데에 낭비하는 건달로 나온다.

「계집년은 애를 써서, 들병장사 막장사 며 낮부림, 넌장질에, 돈냥 돈관 모아 놓면 강쇠 놈이 허망하여 댓냥 내기 방때리기, 두냥패에 가보하기, 밤낮으로 싸움이니……」 (p429)

참고 자료

강진옥, 「변강쇠 연구2」
김경미, 「고소설 남성 인물의 형상화 」,「이화어문론 17집」,1999
남상윤, 「失傳 판소리 연구」, 원광대학교 , 2003
박일용, 「고전문학연구 제 6집」, 1991
신영산, 「변강쇠가에 나타난 비장미와 골계미」, 「청람어문학 제 1집」, 1988
설중환, 「변강쇠가의 구조와 사회적 의미」, 「한국학연구」, 1991
이순영, 「변강쇠가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1990
장백일, 「한국문학과 性모랄」「월간문학」제15호, 1971
정인혁, 「변강쇠가 구조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