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제관계][A+] 이스라엘과 레바논 전쟁(분쟁) 보고서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스라엘과 레바논 전쟁 보고서 편집 A+

목차

1. 서론
2. 이스라엘 상황 분석
3. 레바논 상황 분석
4. 이스라엘과 레바논 부분별 비교
5. 이스라엘과 레바논의 전쟁 원인 분석 - 몇 가지 예측
6. 전쟁 경과
7. 국제적 시각으로 바라본 이스라엘과 레바논
8.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2004년 9월 안보리의 레바논 내 민병대 해산 요구를 레바논 측에서 거부함으로써 이스라엘을 주축으로 한 자유주의 진영과 중동의 전쟁이 시작됐다. 이러한 현실은 어쩌면 이스라엘과 미국의 철저한 시나리오 작업의 결과일지도 모른다. 혹은 그 반대일지도 모른다. 국제 사회에서의 이득을 목표로 달리는 미국주의와 신념을 기치로 건 레바논의 전쟁은 앞으로 어떻게 전계될 것인가? 헤즈볼라의 유무는 어떠한 논란을 제기할 것인가? 이스라엘과 레바논 전쟁 보고서는 이러한 의문들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한 노력이다. 이스라엘이 옳다, 레바논이 옳다가 아닌 정확히 객관적인 시각으로 들여다본 전쟁의 속사정을 들춰 내 보고자 한 것이다.
2. 이스라엘 상황 분석
1) 이스라엘에 관한 일반적 자료 백과사전 참고

■ 개요
이스라엘은 남북길이가 약 400km, 동서길이가 가장 넓은 곳이 121km에 이른다. 북쪽은 레바논, 북동쪽은 시리아, 동쪽과 남동쪽은 요르단, 남서쪽은 이집트, 서쪽은 지중해와 이웃한다. 이스라엘은 시리아의 골란 고원(북동쪽), 웨스트뱅크와 동예루살렘(동쪽), 가자 지구(남서쪽) 등 7,477㎢의 점령지(반자치주)를 제외한 면적이 2만 700㎢이다. 1967년 전쟁으로 빼앗은 여러 점령지에서는 지금도 분쟁이 계속되고 있고, 수도인 예루살렘도 한때 요르단 지역과 이스라엘 지역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인구 6,473,000(2003 추계).
■ 자연환경
이스라엘은 지형학적으로 4개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서쪽 가장자리를 따라 형성된 길이 185km, 남쪽 가장 넓은 곳의 너비가 32km밖에 안 되는 지중해 연안의 좁고 기다란 평원지대이며, 둘째, 북쪽 국경에서 점령지인 웨스트뱅크를 지나 이스라엘 중부에 이르는 구릉지대, 셋째, 동쪽 국경을 따라 지구표면에서 가장 낮은 지역인 사해(해수면보다 400m 낮음)를 거쳐 아카바 만까지 크게 갈라진 틈의 일부를 이루는 그레이트리프트밸리, 넷째, 이스라엘 남부 대부분을 차지하는 가장 넓은 지역인 네게브 사막지대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