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미디어와 인터넷 선거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8.1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미디어와 인터넷 선거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미디어 보도와 정치
3. 선거캠페인과 미디어의 영향력
4. 인터넷과 선거정치
5. 미디어 보도에 대한 평가
6. 맺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자유민주주의의 중요한 기본 원칙 중의 하나는 정부가 하는 일을 국민이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가 현재 무슨 일을 하고 있고, 앞으로는 무슨 일을 하려고 하는지, 그리고 과거에 무슨 일을 했는지를 잘 알 수 없다면 국민에 의한 정부통제란 한낱 허무한 희망에 그치고 말 것이다. 국민이 정부를 제대로 통제하기 위해서는 정부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고 그 정보의 많은 부분이 미디어를 통해서 온다. 이런 의미에서 미디어는 자유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되도록 하는데 중요한 책임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미디어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국민이 공직자를 선택하고, 그 선택을 통해 정부의 정책에 정기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게 하는 제도적 장치인 공직자 선거에 다양한 방법으로 영향을 미친다. 선거정치에서 차지하는 미디어의 영향력으로 인해 정당과 정치후보자들은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아이디어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특히 정당이나 정치후보자는 제한된 시간 안에 광범위한 유권자들에게 호의적인 이미지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본고(本考)는 현대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정치에서 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중에 주목하여 선거정치에 대한 미디어의 주요 영향력, 뉴미디어인 인터넷 선거운동 현상 및 미디어 보도에 대한 유권자들의 평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미디어의 책임성 등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한다.

2. 미디어 보도와 정치
뉴스나 공공문제(public affairs)에 관한 미디어 프로그램의 내용과 성격, 즉 미디어가 국민에게 무엇을, 어떻게 알려주는가 하는 것은 자유민주주의 사회의 정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1950년대와 1960년대 미국의 민권운동기(民權運動期)에 미국의 텔레비전 방송이 평화적인 시위대를 무력으로 공격하는 경찰의 모습을 방영함으로서 백인들 사이에서조차 민권운동에 대한 동정심을 불러일으키고 의회가 인종차별을 종식시키도록 하는데 큰 압력으로 작용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