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연옥의 탄생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1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하여 A+을 받은 감상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제3의 처소

3. 연옥 이전의 저승

4. 12세기 : 연옥의 탄생

5. 연옥의 승리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자크 르 고프는 이 책을 통해 연옥이라는 종교적 공간을 통해 민중의 삶과 심성, 그리고 그것을 통한 역사변화를 연대기적으로 추적했다. 고프는 현재 프랑스 <아날: 경제․사회․문명> 지의 편집장이자 사회과학고등연구원 서양중세 역사인류학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아날학파의 거두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사상이나 망탈리테(mentalit)처럼 심층으로부터 천천히 우러나는 긴 지속의 현상`으로서의 연옥이라는 상상의 세계가 사회적 변화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설명하려는 야심찬 시도를 하고 있다. 연옥이란 루터가 명명한 것처럼 `개인의 죽음`과 `최후의 심판`,지옥과 천당 사이에 존재하는 `제3의 처소`를 가리킨다.
이 종교적 공간은 1회적인 삶에 영생을 부여함으로써 기독교적 부활과 2중적 심판(죽음과 세상의 종말)을 가능케 하는 개념적 장치다. 저자는 이 연옥에 대한 신앙이 고대 유대-기독교 이래 수세기에 걸쳐 어떻게 형성됐으며 12세기 이후 그것이 어떻게 탄생․발전했는가를 광범위한 문헌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저자가 이 개념의 발생을 통해 주목하는 것은 기독교적 상상세계의 시․공간적 구조 변화라기보다는 사회의 논리체계 및 민중정신의 심층적인 변모다. 즉 종말론이 퇴조하고 현세를 그 자체로 긍정할 수 있는 낙관적 세계관이 등장하는 12세기에 사람들에게는 개인의 죽음과 세계의 심판 사이의 간극을 메우기 위한 성찰이 필요했고, 그 결과 연옥이란 개념을 탄생시켰다는 것이다.
그러면 그 성찰의 결과가 왜 하필이면 연옥인가. 저자는 이를 권력자-빈자, 성직자-속인의 2분법이 아니라 중간계급, 혹은 제3계급의 등장과 같은 사회적․정신적 현실의 변화와 관련해 설명한다. 그렇다고 이것이 소위 근대적 시민의 등장과 관련된 근대-탈근대론적 관점에서 이해될 수는 없다. 사회 내부의 질적인 변화보다 지속적인 측면에 주목하는 아날학파의 전통에 입각해 저자는 근대성을 중세적 요소의 지속, 중세 내부에서 관철되는 변화로 보는 `장기적 중세`(19세기까지)의 관점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