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특수교육]지체장애교육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10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특수교육의 이해
지체 및 건강장애 부분 발표자료

목차

1. 지체장애의 정의
2. 지체장애의 원인
1)뇌성마비(cerebral palsy)
2)이분척추(spina bifida)
3)진행성 근위축증(muscular dystrophy)
4)경련장애(간질)

3. 지체 및 건강장애의 특성
1) 인지능력과 학업 성취
2)사회-정서적 특성
3) 신체 운동적 특성

4. 지체 및 건강장애 아동의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통합교육을 위한 정보 수집과 교수환경 수정
3) 학습자세의 중요성
4) 지체장애아동을 위한 컴퓨터 공학의 활용
5) 의사소통과 이동성

특수학급 방문기

본문내용

1. 지체 장애의 정의
지체장애학생들은 신체에 이상이 있다는 공통점만으로 다양한 특성의 학생들이 함께 그룹지어 있다.(Bigge, 1991) 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한 경우, 근골격계의 이상으로 인한 경우, 선천성 기형으로 분류된다.

신경계의 이상-뇌성마비(cerebral palsy)가 대표적이며 간질도 해당된다.
근골격계의 이상-내반족(clubfoot), 소아류마티즈관절염, 진행성 근위축증 등
선천적 기형-골반탈구(hip dislocation), 이분척추 등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에서 정의하는 장애영역
정형외과적 손상(ortho-pedic impairment)이 지체장애에 해당되며, 기타 건강장애(cther health impairment), 외상성 뇌손상(traumatic brain impairment), 복합장애(multiple disabilities)의 세 범주도 지체장애를 포함하는 집단으로 볼 수 있다.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장애정도에 따라 1급부터 6급까지의 급수를 규정하고 있는 반면 특수 교육진흥법은 교육적 필요를 강조하고 급수를 따로 규정하고 있지 않다. 장애인복지법에는 지체장애란 용어를 사용하지만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지체부자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2. 지체장애의 원인
1)뇌성마비(cerebral palsy) - 국내의 지체장애 특수학교의 학생들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약 80% 이상) 외국의 자료에 의하면 일반 공립학교에 재학중인 지체장애학생들 중에서도 가장 많은 장애라고 보고됨(sirvis, 1998: Friend & Burusuck)

뇌성마비란 출생전, 출생시, 출산후에 뇌에 손상을 입음으로 인해서 신체 여러부위의 마비와 자세 및 운동능력장애를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신생아/영아 시기의 뇌손상까지도 포함하며 대개 만 2세 이전에 발생한 경우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뇌막염 등으로 인한 고열 때문에 뇌성마비가 되는 경우가 많다.

뇌성마비의 형태-한쪽 팔이나 다리에만 마비가 있을 수도 있고, 팔다리 모두, 즉 사지가 모두 마비될 수도 있다. 운동장애의 유형도 근육이 뻣뻣해져서 잘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경직성)가 있는 반면 너무 흔들흔들해서 의도한 동작을 잘 할 수 없는 불수의운동형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