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교육]역사의 개념 및 현재성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역사에 대한 개념에 대한 설명과 역사의 현재성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이에 대한 비평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내용 정리-
○역사의 개념
1. 원초적 역사
1)역사의 원초적 개념
2)역사의 주체
3)원초적 역사의 내용
2.서술로서의 역사
- 비 평 -

- 내용 정리 -
역사의 현재성
1. 엄마, 누가 나를 낳았어?
2. 살인 사건
3. 맞선보기
4. 역사의 현재성
- 비 평 -

본문내용

1. 원초적 역사

1)역사의 원초적 개념
‘역사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우리는 다소 황당해 할 것이다.
역사라는 말에 대한 정의를 하라는 것인지, 역사를 배우는 목적을 말하라는 것인지, 아니면 역사의 또 다른 측면을 말하라는 것인지 명확치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대한 대답으로 사실 역사는 과거를 알아서, 현재를 알고, 미래를 내다보는 것 이다. 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가만히 생각해보면 그 대답은 ‘역사를 왜 배우는가’, 혹은‘역사를 배우는 목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적당한 답이라고 보인다. 다시 말해 역사를 목적론적 측면에서 설명한 대답인 것이다.
가장 흔한 이 대답이 역사의 목적론적 정의의 하나라면, 역사는 또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역사란 말은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겠지만, 우선 1차적으로 ‘과거에 일어난 사실, 혹은 사건’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 있었던 모든 일들, 혹은 모든 사실이나 사건 그 자체가 곧 역사라는 말입니다. 이를 ‘원초적 역사’, 혹은 ‘1차적 의미의 역사’라 할 수 있다.

2)역사의 주체
역사에 대한 이러한 정의가 엉성하고 애매한 것은 과거에 일어난 모든 일(사실)들이 과연 누구에 의해 일어났는가 하는, 즉 일어난 일의 주체에 대한 설명이 없기 때문이다. 문맥상으로 그 주체는 당연히 인간일 것이라고 보이지만, 반드시 그런 것도 아닌 듯 하다.
인간을 역사의 주체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과연 그럴까 하는 것이다. 가령, 인간 이외의 존재, 즉 지진과 같은 자연 현상에 의해 일어난 일들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으로 일어난 일들이나, 공용의 소멸과 같이 또 다른 존재에 의해 일어난 일들을 역사인가, 아닌가 하는 것이다.
인간이 이세상을 지배하는 듯이 보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하여 다른 존재들을 인간과 견주어 형편없는 존재로 치부해도 좋을까? 이점을 해명하기 위해서는 인간이 다른 존재와 어떤 측면에서 다른가 하는 점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인간이 다른 존재들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다르게 말하면 이것이 없으면 인간이 아니다라고 할 수 있는 인간만이의 특성은 무엇인가. 인간을 다른 존재와 구별 짓게 하는, 다른 말로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 가장 중요한 특성, 그것을 인성이라고 하는데, 과연 그 무엇을 인성이라 할 수 있을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