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학생의 입장에서 본 수행평가 - 지역 간 비교, 분석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10 | 최종수정일 2018.06.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평가에서 하나의 형태로 이루어 지고 있는 수행평가를 학생의 입장에서 판단하기 위해 조사한 비교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주제
3. 용어의 정의

Ⅱ. 본 론
1. 수행평가 시행횟수
2. 수행평가 유형 및 방법
3. 수행평가가 차지하는 비율
4. 수행평가의 장점(하면서 도움이 되었는지)
5. 수행평가의 단점(하면서 불만이었던 것)
6. 지금까지 했던 수행평가 중 가장 좋았던 것
7. 지금까지 했던 수행평가 중 가장 안 좋았던 것
8. 수행평가 개선방향

Ⅲ. 결 론

Ⅳ. 전사
1. 부천 지역에 있는 학교를 다니고 있는 3명의 응답자.
2. 인천 논현동에 위치한 학교를 다니는 2명의 응답자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세계화 시대에 학교에서 관행적으로 해오던 주입식 교육의 한계를 인정하고, 이러한 흐름에 따라가기 위해 학생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제7차 교육과정이 도입되었다. 2000년도에는 초등학교, 2001년도에는 중학교, 2002년도에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제7차 교육과정이 현재까지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글로벌 사회에서 기존의 학력중심 교육풍토는 맞지 않아 도입된 것으로, 제6차 교육과정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평가 부분이다. 평가를 제대로 해야 학생들이 수업을 잘 따라오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피드백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잘못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에 평가는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평가 유형이 다양해진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제6차 교육과정까지의 평가는 학교에서 정기적으로 치르는 시험을 통해 수치화하는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평가는 선다형 일변도의 지필검사를 지양하고, 서술형 주관식 평가와 표현 및 태도의 관찰평가가 조화를 이루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수, 우, 미, 양, 가’의 평가 방법을 버리고, 창의적 재량활동의 평가 같은 경우는 그 결과를 문장으로 기록하도록 함으로써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중․고등학교에서 주로 시행하고 있는 수행평가의 경우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것이 아니라 형식적인 수준에서 머무르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현재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중학교 2학년)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 실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2. 주제
학교 현장에서 수행평가가 어떻게 실시되고 있고, 학생들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수행평가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할지를 판단하기 위해 학력수준이 중․상위권에 해당하는 부천 지역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인터뷰와 학력수준이 중․하위권에 속하는 인천 논현동에 위치한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의 인터뷰를 비교함으로써 학교 수준에 따라 수행평가가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설문 응답자가 소수의 학생들이라 객관성을 가지기는 어렵지만 나름대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두 그룹의 인터뷰 질문을 동일하게 하는 등 조건을 동일하게 하였다.
3. 용어의 정의
1) 교육평가
― 교육활동의 결과를 일정한 가치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과정으로, 교육과정에서 교육목적이 어떻게 달성되었는지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얻는 제반활동을 말한다.
2) 수행평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