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역사]프랑스의 혁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세계의 혁명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절대주의 시대에 일어난 프랑스의 혁명을 들수 있다. 여기서는 바로 이 프랑스의 혁명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아가 그 시대의 스포츠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Ⅰ. 프랑스 혁명이란 무엇인가
1. 프랑스 혁명의 배경
2. 프랑스 혁명의 원인
3. 프랑스 혁명의 전개
4. 프랑스 혁명의 결과

Ⅱ. 프랑스의 국가주의적 스포츠
1. 교육의 목적
2. 스포츠의 목표
3. 스포츠의 종류와 발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프랑스 혁명의 배경
프랑스 혁명이 일어난 때는 절대주의 시대였으나 절대주의 지배질서가 동요하여 절대왕정이 통치력을 상실하고 있었으며 절대군주는 특권층의 보증자로 사회적 모순을 야기했다. 경제적으로는 중세적인 영주제의 농업경제가 근대적인 자본주의적 경제로 바뀌어 영주제 경영방식이 변화되고 있었으며 사상적으로는 계몽주의의 영향으로 봉건적인 낡은 사회적 분위기를 혁신적으로 유도하였다. 또한 18C 당시 프랑스의 신분제도는 제1신분, 제2신분, 제3신분으로 엄격히 구분되었으나 법제적인 신분질서 내부에서는 새로운 사회. 경제적 상황에 따라 복잡한 계층분열이 일어나고 있었고 이러한 앙시앵레짐, 즉 구제도의 모순은 프랑스혁명의 깊은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2. 프랑스 혁명의 원인

ⅰ) 구제도의 모순
프랑스 대혁명은 대표적인 시민 혁명으로서 그 원인은 앙시앵 레짐(Ancien Regime) 앙시앵이란 `오래된`, `낡은`이라는 의미이며, 레짐은 `제도`또는 `체제`를 의미이다. 따라서 앙시앵 레짐은 근대 사회로 변모해 가는 당시 상황에서 이미 낡은 제도, 즉 봉건적 신분제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즉 혁명 전의 프랑스 사회인 구제도의 모순에 있었다. 당시 프랑스에서는 3개의 신분이 존재하였다.
당시 소수의 특권층인 제1신분 성직자의 수는 총인구 2700만명 중에서 극소수인 10만명 정도였지만, 전국토의 1/10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영주로서 봉건지대를 받고 십일조를 징수하는 특권과 면세의 혜택을 누렸다. 제2신분인 귀족은 40만명 정도로서 전 국토 1/5 정도의 넓은 토지를 소유하고 있었다. 그들은 농민으로부터 지대를 받았고, 교회·군대·행정의 고위직에 앉아 연금을 받았으며, 지세인 타이유(taille)와 도로부역에서 면제되는 등의 실질적인 특권을 누렸다. 그리고 칼을 찬다든지 하는 형식적인 명예특권을 가지고 있었다.
귀족은 혈통귀족인 대검귀족과 법복귀족으로 나뉜다. 법복귀족은 부유한 부르주아지 출신으로 관직을 매입하여 귀족이 되었고 법관직이 많았으며 재산관리에 능하였다. 이들은 점차 혈통귀족과 거의 같은 사회적 지위를 누리게 되었다. 처음에는 대검귀족이 법복귀족을 경멸하였으나, 점차로 양자간의 차이는 사라졌다. 귀족은 막대한 토지 소유, 교회·군대·정부요직 차지·면세 특혜를 향유하였다.

참고 자료

체육•스포츠사 연구 (강동원 지음. 보경문화사 1998년)
프랑스혁명의 이상과 현실 (김민제 지음. 역민사 1998년)
이야기 세계사2 (구학서 지음. 청아 출판사 2002년)
네이버 백과사전, 지식in (인터넷 자료 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