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역사]르네상스의 예술과 체육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르네상스시대의 예술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아가 르네상스 시대에 활동했던 체육(스포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르네상스 예술의 시대별 특징

이탈리아 도시의 부유하고 교양 있는 사회의 도래로 예술가의 문화적 환경과 사회적 신분뿐만 아니라 그들에 대한 보호의 성격도 뚜렷한 변화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곧 변해가는 예술의 양식과 그 정신, 그 기교에 반영되었다.

1. 초기 르네상스

르네상스 예술가들의 첫 세대의 대표자는 조각에서 도나텔로, 건축에서는 브루넬레스키, 그리고 회화에서는 마사치오이다. 그들 사상의 중심은 예술의 이론적인 기초 속에 있는 신념과 발전과 진보는 가능하다는 삶과 예술의 본질에 대한 확신이었다.

고대의 예술은 재생된 모델로써 뿐만 아니라 위대한 예술가들의 성공에서 볼 수 있는 시행착오의 기록이다. 고대의 작품을 단지 모방하는 것보다 새로움을 창조하는 발전의 경향을 가지고 있었고, 초기 르네상스 예술가들은 자연계의 모습, 인간의 개성, 인간 행동의 경험과 일치하는 예술형식 창조를 추구하였다.

합리적인 연구는 성공의 열쇠라고 믿었으며, 그리하여 건축과 인간 육체의 묘사와 회화상의 묘사를 체계화하는 비례의 정확한 법칙의 발견을 일구어냈다. 또한 자연의 날카로운 탐구로 자연의 일률적인 모방을 지양하고, 이상과 눈에 보이지 않는 특징을 예술 작품속에 불어 넣으려 노력했으며, 자연에서 발견되는 것보다 더 영구적이고 위대한 美와 중요성을 예술작품에 부여하였다.

자연에서 보이는 것보다 정신적인 美와 이상적인 형태를 묘사하려는 이러한 특징들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예술의 발전의 기본적인 요소였다.
르네상스 예술적 사고의 요람인 피렌체는 의심할 여지없이 예술의 개혁에 있어서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였다. Pollaiudo, Botticelli 같은 大家들도 약 1450년 경 새로운 예술가 세대들의 선두주자로서 피렌체에서 활동하였다. 또한 비례법, 꼬인듯한 몸짓, 그리고 線 투시법 같은 일반적 개념의 수용이 쇠퇴하고 예술가 개인적 표현을 더 중시하게 되었다.

이 시대에 이룩되었던 혁신적인 발전의 하나로 미술과 미술가들의 지위에 대한 개념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중세의 건축·조각·회화는 그 이론적 기초가 결여되어 있었기 때문에 수공업 또는 단순한 기계적 기술에 불과한 것들 이었다.

그러나 초기 르네상스에 이르면 미술가들은 엘리트적인 집단으로 대접받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自由學藝」란 고전·고대의 전통에 따른 것으로 신사의 교육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