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역사]메소포타미아의 스포츠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8.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스포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1. 메소포타미아의 변천
1)수메르 시대
2)아카드 시대
3)아무르 시대
4)인도 유럽어족의 침입


2. 메소포타미아의 스포츠

본문내용

1.메소포타미아의 변천
1)수메르 시대
수메르인은 비옥한 초승달 지역의 동부 산악 지대에 살다가 메소포타미아 남부 바빌로니 아로 이동하여 수많은 수메르인의 도시국가가 성립되었다. 그들은 원래 거주지에 있을 때부터 어느 정도 문명 단계에 들어서 있었다. 메소포타미아 남부 지역에는 금속과 돌을 함께 사용하는 문명이 알루바이드, 우르크 등과 같은 지역을 중심으로 상당히 발달해 있 었다. 여기에 수메르인들이 나타난 것은 B.C3500년경 이었다. 즉 수메르인은 고대 오리 엔트사의 무대에 등장한 최초의 역사적 인간으로서 인류최고의 도시문명을 발전시키고, 또 형성기의 이집드 문명에도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이들 도시국가에는 태양 볕으로 건조한 벽돌을 사용한 신전과 지구라트(Ziggurat)가 세 워졌으며 그 유역에서 수많은 유물이 발굴되었다.]



※지구라트는 `높은 곳`이라는 뜻이며, 벽돌로 축조된 거대한 피라미드 형 탑이었다. 구 약 성경에 나오는 `바벨 탑`은 이러한 지구라트를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거대한 계단 식 탑으로 이것은 모든 주요 신전에 필수적인 것이었는데 거대한 진흙 벽돌을 층층이 올라갈수록 점점 작아지게 쌓고 꼭대기에는 성전을 만들어 바깥 계단으로 가게 되어 있다.
수메르 문명 중에 가장 놀라운 발견중의 하나는 수메르 문자의 발견이다. 인류역사상 가 장 오래된 문자는 수메르 사람들이 쓰던 쐐기문자인데 쐐기라는 것은 곤충중의 풀쐐기 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나무를 고정할 때 박는 쐐기를 말하고 한자로는 설형문자라고 부 른다.


※점토판에 새긴 쐐기문자

문자의 발달은 신전의 서기의 역할에 임 입은 바가 컸다. 그 이유는 도시의 주민들은 곡 식이 익는다든지 가축이 새끼를 낳는다든지 하면 세금으로써 혹은 제물로써 신에게 바치 기 위하여 신전으로 가져왔다. 신전의 서기들은 그 수량을 기록하고 영수증을 만들어 주 고 하였으므로 문자를 쓰는 일이 자연적으로 발달된 것이다.
또 설형문자로 사전, 외국어의 번역, 전설, 농업 및 과학에 관한 서적들을 출판하였으며 기하학, 산술, 광물학, 천문학, 의학, 역학, 활자 및 보석의 재단, 직조업, 염색 등 실용 적인 것들을 발명하였다. 그 외에도 건축술이나 조각과 예술품 등은 그들의 사원이나 궁 전, 묘지 등에서 볼 수가 있다.
※메소포타미아인의 자연관

참고 자료

※체육․ 스포츠사 연구(보경문화사) 1997 -강동원

※움직임 예술과학의 이해(대한미디어) 2002 -하남길

※체육사(보경문화사) 1993 - 최종삼

※세계사 산책(솔출판사) 2003 - 김창성

※그림으로 읽은 세계사 이야기(가람기획) 2000 - 김희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