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자연,이상,실재,프래그머티즘 교육원리 및 루소의 교육사상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8.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교육철학을 공부하면서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레포트에 도움이 되는 것 뿐아니라
교육철학을 공부하고 계신 분들께 비교 정리된 이 자료는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교육의 본질적 4대 기능
2. Rousseau(루소)의 교육 사상
3. 자연주의의 교육 원리
4. 이상주의의 교육원리
5. 실재주의 교육원리
6. 프래그머티즘의 교육원리
7. Platon 동굴의 비유에 나타난 교육사상

본문내용

< 교육의 본질적 4대 기능 >

-> 첫째는, 앞 세대가 뒷 세대에게 자기네가 지켜오고 유지해 온 질서와 체계를 현상 유지적으로 이어받게 하는 기능이다. 즉, 현재 있는 그대로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성경의 예로 들어보면 모세의 십계명은 신의 이름을 빌어서 당시의 질서. 체제를 유지하기위해 필요한 규례와 법도를 간추려 다음 세대에게 일러준 것이다. 또한 창세기에서 아담과 하와에게 하나님께서는 선악을 알게하는 선악과를 절대로 따먹지 말라는 언약을 주셨는데 이것이 하나의 현질서와 체제를 현상적으로 유지하려는 교육의 기능을 엿볼 수 있다. 현대를 예로 들어보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국가 안에서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학습을 통해 헌법을 배우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렇게 이러한 기능은 내용은 다르지만 각 시대와 문화권마다 찾아 볼 수 있는 교육의 본질적 기능 중 하나이다.
둘째는, 인간의 조화적인 발전을 돕는 기능이다. 현실적인 자아에 만족하지 않고 이상적인 자아를 갈구하는 인간에게 있어서 진정한 삶은 인격의 완성을 위한 끊임없는 의지적 노력의 과정이며 이 과정은 평생 계속된다. 인간에게는 그 안에 여러 가지 능력과 소질을 내재하고 있으며 그러한 내재적인 잠재력들을 골고루 조화, 발전 시켜서 원만한 인격을 형성하는 일을 교육이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 기능을 주장한 사람은 페스탈로치였다. 그는 그러한 여러 가지 소질을 지성, 정서, 신체적인 힘으로 나누어 이 세 가지를 골고루 조화 시켜야 한다는 삼육론을 주장하였다.
셋째로는, 오랜 기간동안 누적되어 온 문화유산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기능이다. 문화는 개인에서 개인으로 계승되는 것이 아니고 집단에서 집단으로 계승되는 것이며, 교육을 통해서 한 집단의 오랜 역사를 걸쳐 축척되어 온 좋은 경험, 문화 유산을 다음세대에게 계승하고, 나아가서 그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서 그것을 발전, 확장시키는 것이다. 개인은 나면서부터 타고나는 것이 아니고 집단 속에서 살면서 익히게 되는 것이고 각 개인이 의지적이고 능동적으로 그러한 문화를 획득한 후에 획득한 문화들을 다음 세대에게 계승하고, 더 발전시킨다. 교육은 인간이 이러한 활동을 하게끔 돕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