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치료]실행증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09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행증의 정의와 분류

목차

실행증의 정의
실행증의 분류
-운동실행증
-수지실행증
-보행실행증
-관념실행증
-구성실행증
-착의실행증
-관념운동실행증
-뇌량실행증
-교감성실행증
-안면실행증
-안구운동실행증
-말실행증
-지절운동실행증

본문내용

7. 관념운동실행증
습관적인 동작을 언어 명령에 따르거나 모방으로도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며 전달의 목적 행동을 할수 없다. 편측과 양측 모두에 나타나며 복잡한 지시 즉 경례나 손 흔들기, 주먹쥐기 등을 할 수 없으며 흔히 사용하는 도구를 사용하는 흉내를 내지 못한다. 아울러 공차기, 던지기, 일어서기, 인사하기 등의 운동도 불가능하다. 원인으로는 언어, 시각 이해 영역과 운동 영역의 연결이 차단되었을 때 일어난다.

8. 뇌량실행증
언어명령에 대한 한손 (오른손잡이는 왼손)에 국한된 행동장애이다. 검사자의 명령에 대해 운동 시작의 실마리를 몰라 망설이거나 양치질 동작의 명령에 대해 경례를 하는 것과 같은 착오 행동을 일으킨다. 이것은 우반구의 감각운동영역이 좌측반구의 언어영역에서 이단되었을 때 일어난다.

9. 교감성실행증
우성반구에 병변이 있을 때 마비가 없는 팔다리에서 복잡한 운동을 수행하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며 그 원인으로는 언어, 시각 이해 영역과 운동영역의 연결이 차단되었을 때 발생한다.

10. 안면실행증
구두명령 또는 모방으로 구강안면의 습관적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태이며 구체적으로는 혀를 내밀거나, 볼을 부풀리거나, 윙크를 하는 등의 동작이 일상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의도적으로는 할 수 없는 상태이다. 입술과 구강, 안면을 포함하는 복잡한 동작을 수행하지 못한다. 검사는 휘파람 불기, 기침, 입 내밀기, 냄새맡는 흉내, 혀로 입술을 핥는 동작이 있으며 이러한 안면실행증은 대뇌반구의 병변으로 오며 좌측반구 손상의 실어증 환자에게서 볼 수 있고, 비실어증 환자에게서는 볼 수 없다.

11. 안구운동실행증
안구운동실행증은 자발급속안구운동의 장애로 물체를 쳐다보고자 할 때 눈 대신 고개가 돌아가는 현상을 특징으로 한다. 급속 안구운동의 장애는 주로 수평면상에서 발생하고, 반사성 급속 안구운동 및 추적안구운동은 정상인 경우가 많다. 선천성 안구운동실행증의 발생기전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소뇌 벌레엽의 형성부전, 대소뇌증, 뇌들보 발생장애, 후두와 종양 등이 동반된 예가 보고된 바 있다.

■그 외의 실행증
1. 말실행증
후천적인 뇌 손상으로 인하여 근육의 마비나 약화현상 없이 조음기관의 위치를 프로그래밍하는 데에, 그리고 일련의 조음운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보이는 말장애이다. 실행증 환자는 발화 시 입술을 끊임없이 움직이면서 정확한 조음위치 및 방법을 찾는 듯한 모색현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마비말장애와 마찬가지로 정확한 발음이 어려울 수 있으나 차이점은 마비말장애가 일관되게 어눌한 발음을 보이는 것과는 달리 말실행증은 어떤 상황에서는 정확하다가도 다시 시도하려 하거나 누가 시키는 경우에는 다시 부정확하게 되는 등 비일관적인 경우가 많다.

2. 지절운동실행증
운동마비나 근긴장의 이상, 감각장애, 불수의 운동등과 같은 뚜렷한 이상은 없는데 습득 운동이 서툰 상태를 말한다. 그 예로 주머니에 손을 넣을 수 있거나 장갑을 낄수 없거나 테이블 위의 동전을 잡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미세한 운동의 조절에 어려움이 있으며 부전마비나 피질척수로를 침범하는 작은병변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