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여성학]대중매체속에 나타나는 남성과여성의 이미지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8.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광고 속에 나타난 남녀의 이미지
2. 뉴스 프로그램 속의 남녀의 이미지
3. 오락프로그램(드라마) 속의 남녀의 이미지
4. 대중매체에 이러한 남녀의 이미지가 나타나는 이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정보. 통신기술의 눈부신 발달로 대중매체의 보급이 매우 잘 되어 있다. TV가 없는 집은 없고, 개인 PC도 각 가정마다 한 대씩은 모두 있는 것이다. 이밖에도 수많은 대중매체가 우리가 생활하는 주변곳곳에 자리하고, 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데, 그런 대중매체 속에서 남성은 어떻게, 여성은 어떻게 그려지고 표현되어 지는지 본론에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유교 문화권에 속하면서 가부장적 특징과, 남아선호 사상이 강했던 나라이다. 사회가 점차 변해가면서 여성들의 평등권에 대한 목소리도 높아지고, 평등사상도 점차 널리 확산되어 가는 가운데 여전히 남녀 불평등이 자리하고 있는지, 아니면 불평등사상들이 많이 사라졌는지 광고, 뉴스, 오락프로램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광고 속에 나타난 남녀의 이미지

☀ 광고 속의 여성의 모습은 성적 매력을 발산해야 한다. 주로 남성에 대한 성적 대상으로서의 섹시한 몸짓이나 표정, 심한 노출, 날씬한 몸매를 노출하거나, 남성보다 열등한 존재로서 남성보다 덜 중요한 일을 하거나, 남성의 보호를 필요로 하며 장식적이거나 비 기능적인 역할을 하는 모습으로 그려지거나, 남편에게 사랑받는 아내와 현명한 어머니로 주로 가정 안에서 남성(어린아이)의 시중을 드는 여성으로 묘사되어 있다.
☀ 최근 직업여성이 광고에 등장하는 빈도가 늘었지만 대다수가 주변적 위치에서 보조업무를 담당하는 것으로 그려진다. 능력 있고 독립적인 이미지를 묘사하는 광고들조차 그러한 여성은 외모도 아름다워야 하고 가정 일도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메시지로 슈퍼우먼 상을 부추기는 경향이 높다.
☀ 거의 대부분의 광고에서 과학적 내용에 대한 설명은 남성이 맡고, 보이스 오버에서도 남성 성우가 단연 득세하는데, 이는 남자가 여자보다 설득력과 권위가 있다고 여기는 고정관념 때문이다.
☀ 광고 속에 등장하는 여성은 온통 날씬한 몸매로 섹시한 포즈를 취하거나 남자보다 열등한 존재로 그려지며, 오로지 남성을 위해 미모를 가꾸는 존재로 그려진다.

참고 자료

‧ 함께 이루는 남녀평등 - 심영희 외
‧ 오늘의 여성학 - 권원홍, 이인숙, 권희완 공저
‧ 성차별 없는 미디어, 평등사회 앞당긴다. - 김양희
‧ 매체의 현실구성 론 - 가브레일 와이만 저
‧ 세상의 절반, 여성이야기 - 우리교육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