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교육]사회 수업참관-북아메리카의 자연환경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8.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생실습때 작성한 수업참관록입니다.
교수님께 칭찬받은 자료랍니다.
많은 도움되실꺼예요~

본문내용

수업제목
북아메리카의 자연환경

도입

시애틀 추장 연설문을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읽는 것으로 수업은 시작되었다. 추장연설을 읽는 부분에서 너무 많은 시간(약 15분)을 할애하여 전반적으로 본 수업의 시간이 부족하였다.
도입부에서는 간단한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긴 추장의 연설문보다는 애니메이션 같은 동영상을 보여주거나 해당부분만을 잠깐 보여주는 등의 시청각을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본 수업내용을 간략히 개관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전개

본 수업은 구성을 전적으로 교과서에 맡기는 수업으로서 기존의 강의식 수업, 문답식 수업 수준에 그쳐 구성이 창의적이었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아메리카 자연환경에 대한 교과서 부분은 선생님과 함께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그으며 읽어내려 가다가 중요한 내용이 나오면 선생님은 문답식으로 질문을 던졌다.
실제로 지도와 교과서읽기, 교과서 지도에 괄호 채우기가 전부라고 느껴질 정도였다. 기존의 강의식 수업, 문답식 수업을 탈피하여 아메리카 자연환경에 대한 신문자료를 수집케 하는 수업이나, 자신이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조별 발표를 시도해보는 방안 등을 대안으로 제시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정리 및 과제

도입부에서 많은 시간이 할애되었고 이러한 시간의 부족현상은 예상대로 수업 마지막 정리 및 다음차시 예고를 생략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수업에 대한 총체적인 문제점이 결국 수업시간 배분에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