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학]광개토왕비문과 임나일본부설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0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광개토왕비문과 임나일본부설이 요약
정리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광개토왕의 업적
3. 왕개토왕 비문의 위용과 비문의 구성

4. 임나일본부설
1) 왕비의 발견과 일본의 연구
2) 왜가 신라와 백제 지배했다 주장함
3) 일본이고구려와 패권 다툼했다 주장함
4) 일본학자들이 광개토왕비를 애지중지하는 이유

5. 광개토왕비문의 내용
 
 1) 첫 수도 졸본이 지금 요양이었다는 것을 밝혀 줌
 2) 비문은 광개토왕을 고구려 제19대 왕으로 명기함.
3) 광개토왕은 국경정비사업을 완수함
 4)  비문은 광개토왕 업적에 관해 기록함
 5) 광개토왕이 1년간 대리청정한 사실을 적고 있음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민족사의 영광을 위하여 명멸하였던 숱한 인물도 이러한 성격을 지닐 때 우리는 그들에게 역사적 인물로서의 의미를 부여한다. 이러한 점에 있어 역사의 태동기를 지나 뚜렷한 실체로서 부각되는 인물로 광개토대왕을 들 수 있다. 고구려의 정복국가로서의 성장과정 중에서 광개토대왕 시대는 고구려사를 구획하는 영광의 시대라 할 것이며, 민족사에 있어서는 격동하는 동아의 정세 속에서 움트기 시작한 민족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통일질서의 구축에 부심하던 전환기라 할 것이다.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國岡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이 광개토대왕릉비에 나오는 왕의 공식 명칭이다. 국강상은 무덤이 통구 주변 동강 평원에 자리잡고 있는 데서 나온 말이고, 광개토경은 그 공적을 말하는 것이며, 평안 호태왕은 왕에 대한 경모의 정을 나타낸 것이다. 그 칭호만큼, 국토를 넓혀 고구려의 전성기를 이끌어낸 광개토왕의 재위 22년간(391~412년)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그의 아들인 장수왕이 414년(장수왕 3년)에 현재의 중국 지린성(吉林省) 지안시(集安市) 퉁거우(通溝)에 세운 것이 바로 광개토대왕릉비이다. 이 광개토왕비는 실로 융성기 고구려사의 연구, 나아가 한국고대사 연구에 있어서 제 1급의 금석문 자료일 뿐 아니라, 고대 한․일 관계사를 연구하는데 있어서도 으뜸가는 자료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요성만큼이나 비문의 판독 및 해석을 둘러싸고 끊이지 않는 논쟁을 한․중․일 3국은 벌여왔고, 아직까지도 계속 되고 있다.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광개토왕 비문(廣開土王 碑文)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이를 주제로 정한 것이다. 어린 시절 누구나 한번 이상 삼국시대에 고구려의 광개토 대왕을 안 들어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또한 우리 역사에서 보기 드물게 영토를 확장한 왕이었기에 우리는 광개토 대왕을 생각하며 언제나 만주에 대해 아쉬운 마음을 가져봤을 것이다. 이렇게 어렸을 때부터 너무도 많이 들어본 광개토 대왕, 그의 거대한 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만들어진 고대] 이성시 지음[새롭게 쓴 한국고대사] 김기홍 지음[한국과 일본, 왜곡과 콤플렉스의 역사], 한일관계사학회 지음
〔김현숙, 경북대학교 석사논문〕 시민강좌(일조각) 참조(출처:http://www.kokooryu.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