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학]광개토대왕의 위대한 업적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0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광개토대왕의 위대한 업적이
자세하게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어 많은 도움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광개토왕의 생애
1) 영토확장
2) 병신대원정(丙申大遠征)
3) 내정정비

3. 백제공격
1) 진사왕(辰斯王)이 광개토왕의 성동격서(聲東擊西) 작전에 말려 둠
2) 백제의 고구려에 항복
3) 백제 연합한 왜군 궤멸

4. 임나(任那:대마도)와 왜(倭:구주왜) 정벌
1) 임나(任那:대마도) 정벌
2) 왜(倭:구주왜) 정벌
3) 광개토왕 일본지배

5. 서방으로의 영역 확장

6. 광개토왕(廣開土王) 요동 장악
1) 고구려의 요동정벌
2) 고구려의 요동성 완전장악
3) 고구려인 북연의 천왕이 됨
4) 고구려와 북연연대 형성됨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민족사의 영광을 위하여 명멸하였던 숱한 인물도 이러한 성격을 지닐 때 우리는 그들에게 역사적 인물로서의 의미를 부여한다. 이러한 점에 있어 역사의 태동기를 지나 뚜렷한 실체로서 부각되는 인물로 광개토대왕을 들 수 있다. 고구려의 정복국가로서의 성장과정 중에서 광개토대왕 시대는 고구려사를 구획하는 영광의 시대라 할 것이며, 민족사에 있어서는 격동하는 동아의 정세 속에서 움트기 시작한 민족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통일질서의 구축에 부심하던 전환기라 할 것이다.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國岡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이 광개토대왕릉비에 나오는 왕의 공식 명칭이다. 이장에서는 광개토왕의 업적과 치적을 통해 고구려 역사상 가장 위대한 태왕임을 살펴보게 됨으로써 고구려가 중국의 부속국이거나 속국이 아닌 진정한 독립국가로서 중국과 대등한 입장 더 나아가 중국보다 더 위대한 국가를 이루었다는 것을 알 수 잇을 것이다. 광개토대왕의 생애와 업적을 살펴보기로 하자.

2. 광개토왕의 생애

고구려 제19대왕(391∼412). 재위기간 동안 영락(永樂)이라는 연호를 사용하여 영락대왕이라고 불렸다. 본명은 담덕(談德). 고국양왕의 아들로 386년(고국양왕 3) 태자로 책봉되고 391년 즉위했다. 재위기간 동안 고구려의 영토와 세력권을 확장시켰는데, 예성강(禮成江)을 경계로 백제에 대해서는 즉위 초부터 적극적인 공세를 취하였다. 광개토왕은 374년에서 412년까지 생존한 인물로서 고구려의 제 19대왕이었다. 이름은 담덕이며, 즉위한 후에는 영락이라는 년호를 사용하여 영락대왕이라 불리었다. 고국양왕의 아들로 386년에 태자가 되었고, 391년에 즉위하였다.
1) 영토확장

즉위 초부터 대방(帶方) 탈환전을 개시하여 백제의 북쪽을 진격하여서 석현(石峴) 등 10성을 함락하였고, 396년(광개토왕 6: 백제 아신왕) 친히 수군을 거느리고 백제를 정벌하여 58성을 차지하였으며, 왕제(王弟)와 대신 10인을 볼모로 삼아 개선하였다.

참고 자료

삼국사기
광개토왕능비
문진서량서
자치통감
태평어람
다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