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스키 강습(초보)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08 한글파일한글 (hwp) | 3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겨울이면 가장 많이 생각나는 스포츠로는 스키를 뽑을 수 있다. 요즘은 스키가 많이 대중들에게 보급되어 누구든지 쉽게 접할 수 있는 스포츠가 되었다. 여기서는 스키를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 스키의 아주 기초적인 복장부터 부츠 신고, 벗기, 스키 착탈부터 기술응용(플루크 화렌, 플루크 보겐, 슈템턴, 페러렐)까지 배울 수 있도록 기재해 놓았다. 이를 통해 많은 이들이 스키를 쉽게 접할 수 있었으면 한다.
이 내용은 스키를 배우는 사람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초보지도자들에게도 유익한 정보가 될 것이다.

목차

스키상세정보…………………………………p.1

1일차 숙소배정, 강사 소개, 오전 강습(부츠 신고, 벗기, 스키 착탈. 스키 폴 잡기, 넘어지기, 일어서기, 스키 기본자세, 방향바꾸기, 등행), 오후 강습(플루크, 화렌)

…………………………………………………p.1

2일차 오전 강습(플루크․화렌 복습, 플루크 보겐,) 오후 강습(플루크 보겐, 슈템턴)

…………………………………………………p.22

3일차 오전 강습(플루크 보겐․슈템턴 복습, 사활강), 오후 강습(패러렐)

…………………………………………………p.31

4일차 오전 강습(플루크 보겐․슈템턴․패러렐 복습)

…………………………………………………p.34

참고문헌………………………………………p.36

본문내용

1일차 숙소배정, 강사 소개, 오전 강습(부츠 신고, 벗기, 스키 착탈. 스키 폴 잡기, 넘어지기, 일어서기, 스키 기본자세, 방향바꾸기, 등행), 오후 강습(플루크, 화렌)

<숙소배정은 생략하기로 하고 바로 오전 강습으로 시작하겠다.>
강사 曰 : 여러분 안녕하세요! 앞으로 3박4일동안 여러분들에게 스키를 가르쳐 드릴 강사‘하민호’라고 해요~ 잘 부탁드려요!
학생들 : 안녕하세요!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상견례 인사한다.>
강사 曰 : 자~ 우선은 스키를 타기에 앞서 여러분들의 복장에 대해서 점검을 하겠어요~ 스키 복장은 적당히 따뜻해야 하며 활동이 자유로운 것이 면서도 견실하게 만들어진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두장 두꺼운 옷보다는 가벼운 옷을 여러장 겹쳐서 입는 것이 더 따뜻합니다. <설명 후, 학생들 개개인의 복장을 점검해 주도록 한다.>
다음은 스키 장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키 장비의 종류로는 스키, 바인딩, 부츠, 폴 등이 있습니다.<직접 가리키며 설명>



다음으로 먼저 부츠를 신고 벗는 방법에 앞서 양말을 반드시 발과 발목을 잘 감싸도록 당겨서 신어야합니다. 그리고 부츠에 발을 넣은 다음에는 양말의 주름을 위로 당겨서 펴야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무릎을 앞으로 내 밀어서 발목을 굽히면 발 뒤꿈치가 부츠 속에서 제자리에 놓이게 됩니다. 그런 다음 버클을 밑에서부터 모두 죄면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몇 번만 실습해 보면 버클 고리를 견고하고 편안하게 죄는 방법을 알게 될 거예요.

< 부츠 신고 벗기 >스키장에 도착하여 스킹을 즐기려면, 무엇보다도 장비의 착용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그럼 올바른 장비 착용법에 대해 알아보죠.
스키부츠는 일반 신발과는 달리 대부분 딱딱한 소재를 사용한 하드 타입의 부츠입니다. 이것은 스킹을 할 때, 스키어가 전달하려는 힘이 스키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발을 고정하여 안전하게 지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첫번째, 부츠의 버클을 모두 푼다. 보통 부츠의 버클은 4개 입니다. 이 4개의 버클을 모두 풀러 발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두번째, 부츠의 텅(혓바닥) 부분을 앞으로 당겨 공간을 확보해 주고

세번째, 무릎을 굽히고 발목을 곧게 편 후 부츠의 안쪽으로 발 앞꿈치부터 집어넣습니다.

네번째, 발이 잘 들어갔음을 확인 한 후 부츠의 텅 부분과, 버클을 잘 정리하여 버클을 채울 준비를 하는데 이때 부츠의 텅과 커프 부분이 놓이는 순서가 어긋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정강이에 닿는 텅이 가장 안쪽에, 그리고 버클 캐쳐(버클을 걸 곳)가 부착된 곳이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도록 정렬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 대한 스키협회 http://ski.sports.or.kr/
● 스키 100% 즐기기 김동완 가림M&B 2003년
● 최신 스키입문 나카지마 타카시 국일미디어 1998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