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후쇼사의 새로운 역사 교과서와 일본 교과서의 역사 왜곡 사례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0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3,900원

소개글

후쇼사의 `새로운 역사 교과서`와 일본 교과서의 역사 왜곡 사례에 대하여 한국과 일본의 역사 교과서를 비교 대조하면서 서술한 레폿입니다.

목차

원시와 고대
중세
근세
마무리

본문내용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이웃나라이며 오랜 세월 동안 수 많은 교류를 행하면서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일본은 서로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서로 대립하고 있다.
한국의 문화가 일본으로 전파되어 일본의 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는 한국측의 주장에 대하여 일본의 우익단체들을 강하게 반발하고 있으며, 한국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서도 일본은 그들의 영토라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국제사회에서 끊임없이 독도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고 있다. 이제는 독도에 대한 권리 주장에서 한 발작 더 나아가, 독도 인근에서 무력 충돌을 자행하려 하는 분위기까지 자아내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에서도 일본의 대중문화 개방에 대해서는 강한 반감을 가지며 문호를 걸어잠그고 있었고, 일본인들이 만든 제품에 대해서는 호감을 가지면서도 일본인들에 대해서는 강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음성적으로는 일본의 대중문화가 공급되고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일본의 대중가요, 영화 등에 대하여 배타적인 입장을 고수했었다. 또한 사회 지도층 인사들에 대해서도 친일 행적에 대하여 비판하는 등 과거의 일본의 행적에 대하여 강한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그 만큼 이웃사촌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과 일본은 서로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반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반목은 양국간의 역사를 둘러싼 논쟁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일본은 자국 중심의 역사 교과서를 고집하면서 자국민에게 일본의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키워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이를 한국과 중국에서는 역사 왜곡이라면서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시민차원의 여러 가지 운동과 정부차원의 대응이 활발했고 중국에서도 정부 차원의 역사 교과서 수정 요구가 있었다. 역사 교과서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동아시아를 바라보는 시각 형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므로 역사 교과서 왜곡을 둘러싼 논쟁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