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복지학]가족관계(친족관계)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0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가족복지시간에 가족관계(친족관계)에 대해서 레포트 쓴 내용입니다. 가족의 개념부터 시작해서 촌수와 가족관계를 아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받아가셔서 좋은 점수 얻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가족에 대한 이해
1. 가족의 정의
2. 가족과 관련된 용어
3. 가족의 기능

Ⅱ. 가족형태의 분류

본문내용

1. 가족의 정의
가족에 대한 정의는 가족을 연구하는 학자마다 강조하는 점이 약간씩 다르지만 사전적 정의로는 “ 가족은 부부, 부모, 자녀, 형제 등 혈연에 의해 맺어지고 생활을 함께 하는 공동체 또는 성원 ”이라고 나와 있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정의로는 머독(Murdock)의 핵가족적 정의와 레비스트 로스(Levi-Strauss)의 확대가족적 정의이다.
2. 가족과 관련된 용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 가족 ` 이라는 말 대신 가정·가구·세대·친족 등 여러 가지 말로 가족을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용어들이 갖는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 가족 ` 이란 용어에 함축된 여러 가지 측면들을 확실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1) 가정
가정이라는 말은 일상 용어로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가족과 가장 가까운 뜻으로 쓰인다. 사전적 의미에서는 가정이란 “ 부부를 중심으로 어버이와 자녀 등 근친자들이 한데 모여 의·식·주 등의 일상생활을 공동으로 하는 생활 공동체 ”라고 정의된다. 이때에 이 공동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가족이라 하며, 가족들이 하는 공동생활을 가정생활이라고 하고 `가족들이 살림하는 집안`을 가정이라고 하였다. 이와같이 가정이란 가족과 같은 뜻으로 흔히 사용되는 용어인데, 가정은 가족이 안주할 수 있는 장소를 의미한다. 그러나 가정은 물질적인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심신의 피로를 풀고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안식·애정이 있는 따뜻한 보금자리를 의미한다.
2) 가구
가구란 통계조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로 1인 또는 2인 이상이 모여 취침·취사 및 생계를 같이 하는 단위를 말한다. 즉 결혼이나 혈연관계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생활하는 공간과 가계라는 경제적 협력만을 기준으로 분류되는 집단이다. 예를 들어 함께 살고 있는 고용인 등의 비가족원은 가구원에 포함되지만 출타하여 단독거주하는 가족원은 가구원에서 제외된다. 즉 가구는 주거 단위를 근거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가구를 형성하려면 1인이라도 족하지만 가족은 적어도 2인 이상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
3) 세대
가구와 비슷한 의미로 주거와 생계를 동일하게 하는 사람의 집단을 세대라고 한다. 따로 나가 살고 있는 가족 구성원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가족보다 작은 의미이지만, 동거하면서 일상적으로 식사 등을 함께 하는 고용인 등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가족보다 큰 의미가 될 수 있다.
4) 집
가족보다 더 일상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이 ` 집 `이라는 용어이다. ` 우리집은 세 식구이다 `라고 할 때의 집은 가족구성원을 뜻한다. ` 우리 집은 부산이다 ` 할 때의 집은 거주지를 말한다. ` 저 집은 크다 ` 에서의 집은 건물을 의미한다. ` 그 집은 양반이다 ` 라고 할 때에는 가족의 사회적 배경을 말한다. ` 그 집안과는 혼인 할 수 없다 ` 라고 할 때는 가족의 범위를 벗어나 친족의 범위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가족관계학회. 가족학 이론. 교문사. 2002
정현숙외. 가족관계. 신정. 2001
송성자. 가족관계와 가족치료. 홍익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