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자상거래]전자화폐 도입의 활성화 방안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0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750원 (30%↓) 2,500원

소개글

전자화폐 도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내용이 잘 언급되어 있습니다.
참고 잘하시어
돈 많이 버시어 전자화폐에 저축 많이 하십시요^^

목차

1. 화폐란
2. 화폐의 역사
3. 화폐의 가치
4. 화폐의 시간적 가치의 기본 개념
5. 전자화폐
1) 전자화폐란
2) 전자화폐의 등장배경
3) 전자화폐의 사용 증가
6. 전자화폐가 각 경제주체에 미치는 영향
1)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2)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7. 전자화폐의 특징
(1) 사용자 측면
(2) 가맹점 측면
8. 전자화폐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1) 안전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한 보안 문제
2) 사생활 침해문제
3)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상호 신뢰문제
4) 금융거래에 마비가 올수도 있는 문제
5) 전자화폐가 지니는 편리성
6) 전자화폐의 시장성 확보와 활성화.
7) 전자화폐의 발거래와 관련한 법적문제
8) 탈세와 같은 지하 경제에 악용될 문제
9. 결론

본문내용

1. 화폐란

선사시대 우리 선조들은 동굴이나 물가에 살면서 수렵과 어로 등으로 영위 하였다고 한다. 대 문명의 발상지인 이집트의 유적 속의 부적 (RELIFE)나 벽 화에 그 당시 물건과 물건을 교환하는 생활수단으로 살아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원전 25세기 바빌로니아(BABYLONIA, 우루 3 조)에서는 금,은 화폐를 대용하는 물품 화폐로 사용 하였다고 한다. 옛날에는 화폐체계가 갖추어져 있지 않았다. 필요한 물건들을 얻기 위해 사람들은 물물교환체계를 이용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사람들은 거의 모든 사람이 생산품이나 용역을 자기가 원하는 특정 상품들, 즉 모피·가축·옷감·소금·금·은 따위와 바꾸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실제로 경제생활에 있어서는 화폐의 매개 작용에 의하여 비로소 원하는 상품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리고 화폐는 어느 때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서로 주고받을 수 있기 위해서는 일반적이 아니면 안 된다.

사람들은 우리가 화폐를 사용하듯이 교환수단으로 그런 상품들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의 개발도상국에서는 많은 사람이 아직도 물물교환을 한다. 이런 나라에서는 사람들이 대부분 농사를 짓는데, 겨우 먹고 살 수 있을 만큼의 식량을 생산한다. 잉여 농산물이 없는 그들은 화폐를 거의 손에 넣지 못하며, 자신이 원하는 물건들을 얻기 위해 물물교환을 한다. 산업국가에서도 돈이 희귀하거나 돈의 가치가 없어지면 물물교환으로 돌아간다. 제 2차 세계 대전에서 패한 후 독일에서는 물물교환이 널리 성행했다. 독일 화폐의 가치가 폭락하자 사람들은 화폐대신에 공급이 부족했던 담배·커피·설탕을 교환 수단으로 사용하거나 물물교환을 했다. 그러나 물물교환의 한계를 점차 사람들은 느끼게 되고 교환수단으로서의 가치를 화폐는 점차 갖추어 나가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