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약학]성인간호학 수술실 프리뷰 - 성인간호,수술실,수술실 실습, 수술실 간호, 수술실, 수술실 프리뷰, 수술실 요약, OR 실습, 수술실간호,수술실 프리뷰, 수술실실습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06.08.07 | 최종수정일 2017.11.2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제가 수술실 실습하면서 보고 듣고 배운것을 틈틈히 작성한 자료 입니다.
중요한 것이 자세하게 요점정리 되어 있고 유용한 정보들이 정말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요...^^
제가 실습중에 정말 열심히 작성한 자료예요..레폿 작성하실때 도움이 되실 꺼예요

목차

1. 무균술 ( 소독물품 취급방법 )
2. 수술중 간호
3. 수술직후 간호
4. 회복실 환자간호
1) 기도유지
2) 순환계 사정
3) 적절한 체액량 유지
4) 합병증의 예방
5) 체온조절상태의 사정
6) 안위증진과 스트레스 최소화
7) 안전유지
5. 무균술및 수술실 간호사의 역할
6. 소독간호사, 순환간호사 역할
7. 수술set , 기구명

본문내용

1. 무균술 ( 소독물품 취급방법 )
1) 멸균영역내에 사용되는 모든 기구와 물품은 멸균상태여야 한다. 그러므로 수술에 사용되는 모든 물품은 멸균소독 후 사용한다. 단 멸균소독이 불가능한 물품은 소독액, 또는 화학약품 속에 충분히 담궈 소독한다.
2) 수술물품을 준비할 때, 수술하는 동안에도 수술물품이나 기구가 오염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고, 만약 수술하는 도중에 물품이나 기구가 오염된 경우 즉시 새로운 기구로 교환해야 한다.
3) 구멍나거나, 찢어지거나 물기가 묻은것은 오염된 것으로 간주한다.
4) 수술 중에 출혈과 세척으로 면방포(cotton drapping, 수술부위만 남기고 환자 전체를 덮는 멸균 홑이불) 가 젖으면 환자의 피부에 있던 미생물이 젖은 면방포 위에 새로운 면방포를 여러장 덧대어 덮은후 수술을 계속한다.
5) 일단 멸균포장이 개봉된 경우 가장자리 2.5cm 는 비멸균상태로 간주하며, 멸균물품을 놓을때 닿으면 안되는 부분이다.
6) 일단 착용한 가운은 흉부에서부터 허리 혹은 테이블 높이 까지만 멸균상태로 간주한다. 소매는 팔꿈치위 5cm부터 장갑을 착용한 손가락 끝까지 멸균상태로 여긴다. 그러므로 항상 내 두손은 가슴에 있어야 한다.
7) 소독포가 테이블 아래로 드리워져 있는 경우는 테이블 위에 있는 부분의 소독포만 멸균된 것으로 간주한다.
8) 물품의 멸균성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무조건 비멸균상태로 여긴다.
9) 멸균상태의 사람이나 물품은 멸균영역만 접촉한다. 비멸균상태의 사람이나 물품은 비멸균영역만 접촉한다.
10) 멸균영역내 혹은 주변의 움직임이 멸균영역을 위협해서는 안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