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치료]물리치료(광선, 수치료, 전기치료)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물리치료 관련 서적을 보고 직접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래요~^-^

목차

물리치료

제1절 수치료
1. 일반적인 수치료

제2절 전기치료
1. 전류의 종류
2. 전류의 효과
3. 평류를 이용한 전기치료
4. 저주파를 이용한 자극치료
5. 저주차치료
6. 중주파를 이용한 간섭치료

제3절 광선치료
1.빛에 대한 효과
2. 적외선 치료
3. 자외선 치료
4. 카본등
5. 레이저 치료

본문내용

8. 고주파치료
고주파치료는 심부투열 치료를 주 목적으로 하며 고주파는 단파 심부투열 치료와 극초단파 심부투열 치료와 반비례한다. 파의 진행방향과 진동방향이 수직을 이루는 파를 말한다.
또 하나의 고주파인 초음파 치료는 가청 주파수인 16Hz~20,000Hz이상인 음파로 역학적인 파동이며 종파, 소밀파라 한다. 종파는 파의 진행방향과 진동방향이 동일한 파를 말한다. 이상과 같은 형태의 고주파를 치료에 이용하며 다음과 같다.

1)단파심부투열치료
단파치료는 주파수 27.12MHz, 파장 11m를 사용하며, 전자장법과 콘덴서 전계법이 있으며 전자장법은 한 개의 강선이나 케이블을 이용하며 전자장을 만들고 이 전자장을 인체에 통과시켜 조직분자의 충돌에 의한 열을 발생시키는 방법이다.
콘덴서 전계법은 두 개의 도자 사이에 인체를 두고 전류를 통하여 인체에서 자계가 통과하며 조직분자의 충돌에 의한 열 발생법이다. 이상 모두 지방층에 열을 많이 발생시키기 좋은 방법이며 콘덴서 전계법보다 전자장법이 근육층에 더 많은 열을 준다.

2)극초단파
극초단파는 주로 2,450MHz, 파장 12cm를 사용한다. 극초단파는 빛과 같은 성질이 있어 직진, 반사, 굴절, 흡수 등의 물리적 법칙이 적용된다. 극초단파의 발생장치는 마그네트론이라는 장치를 사용하며 안테나와 반사경을 통하여 인체에 전파를 발생하고 그 전파가 인체를 투과할 때 조직과의 마찰 및 전환열에 의해 열을 발생시킨다. 인체에서는 근육층에 많은 열을 발생시키며 치료도자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다. 치료도자는 A형, B형, C형, D형 등이 있으나 근래에는 다른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제 4절 광선치료
1. 빛에 대한 효과
광전효과는 전자파가 흡수될 때 전자 한 개에 대해서 이에 대신하여 운동에너지를 갖는 고속도 전자가 한 개 방출되는 현상이다.
광선은 또한 형광에 대해 빛을 발하게 하는 일종의 발광으로서 빛의 자극을 없애버리면 곧 소멸된다. 즉 자외선으로 형광물질의 유무를 검사할 수 있다. 유사한 작용으로 인광에 대해서도 빛을 발하게 한다. 이것은 빛의 자극을 없앤 후에도 어느 정도 발광을 계속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