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운동역학]달리기동작의 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달리는 운동은 지면에 접촉하는 시간이 짧고 두 발의 지지가 없으며 한 발의 지지와 두 발의 비약 행위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걷기에 비하여 달리기는 상체의 전경각도 팔다리의 동작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점을 기초로 단거리 달리기와 장거리달리기에서 동작을 분석해 보겠다.

목차

1.단거리 달리기
(1) 출발동작
(2) 가속질주 동작
(3) 전속질주동작

2. 장거리달리기

3. 빨리 달릴 수 있는 역학적방법
(1) 관성모멘트를 줄인다
(2) 전경자세
(3) 팔다리 동작

본문내용

1. 단거리 달리기

(1) 출발동작
단거리 달리기의 출발에서는 출발에 유리한 크라우칭 스타트가 사용되고 있다. 스타트에서 목표는 정지상태에서 짧은 시간에 가능한 큰 추진력을 얻는 데 있으며, 중요한 기술적 요점은 출발 신호에 재빠르게 반응하고, 강한 킥에 의해 큰 추진력을 얻어 전경각과 중력을 잘 이용하여 빠른 시간 내에 최고의 속도에 도달하는데 있다.

준비자세에서 빠른 반응과 중력을 추진력으로 이용하고, 킥에 의해 강한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자세를 취해야 한다.
▷ 양팔은 팔꿈치를 펴고 어깨의 위치를 높게 유지하여 양팔에 체중의 절반 정도를 의지한다. ▷ 큰 힘으로 찰 수 있도록 적당한 국곡각도 유지→ (뒷다리의 무릎각도의 110~120도, 앞다리의 무릎각도는 90~100도가 적당하다) ▷ 어깨는 지지에 의해 전방으로 내밀고, 등이 수평면에 대하여 20~30도 정도가 되게 허리를 높여서 출발 시 앞으로 넘어지는 불안정한 자세를 취한다.
출발동작에서 양발은 많이 굽혀진 무릎을 펴면서 강력한 킥을 하게 된다. 앞발의 강한 킥을 위해서는 양팔을 힘차게 흔들고, 뒷발을 앞으로 힘차게 내딛어야 한다. 상체의 기울기(전경)는 출발시의 깊은 전경에서 서서히 일어나지만 제 1보를 딛는 순간에도 여전히 낮은 전경자세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