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교육의 순기능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8.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교육의 순기능을 크게 보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인 두 가지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육의 순기능은 크게 보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인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우선 교육의 보편적 기능을 살펴보기로 하자.
첫번째, 교육의 순기능으로는 성장으로서의 교육을 들 수 있다. 교육이란 아동이 타고난 선천적인 소질과 개성을 밖으로 끌어내고 확충시키며 그 가능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최대한 이끌어 주는 활동인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발달 가능성에 기초를 두고 성장의 현실을 출발점으로 해서 나아가게 된다. J.Dewey는 교육을 성장의 과정으로 해석하여 지,정,의의 모든 면에 있어서 계속적 변화로 보았다. 성장은 개인의 신체, 정신의 모든 면에서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아동의 성장이란 순수하게 외적인 지도는 불가능하다고 전제하고, 미성숙자의 적극적인 힘 혹은 능력을 강조하였다. 성장은 외부에서부터 어떤 일을 하게 하는 것이 아니고 아동 자신이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참된 성장은 지식을 주입시킴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세운 뚜렷한 목적을 향하여 심취된 관심,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인 노력으로 추구할 수 있도록 옆에서 아동을 자극하고 격려함으로써 참된 의미의 성장을 이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성장의 모습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두 번째 순기능으로는 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상태로 변화시키는 활동인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형성의 작용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결국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이상적인 가치형성의 작용에 있는 것이다. 이를테면 바람직한 가치관은 교육의 결과로서 형성되므로 의도적, 형식적 교육에서 가치 교육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가치교육의 기능을 살펴보면, 첫째로 가치관은 개인의 사회적 행동이 방향과 강도를 규정해주는 동기로서 작용하며, 둘째로 개인이 접촉하는 사물과 사태에 반응하는 방향결정과 개인이 수행하는 사회적 행동의 선, 악, 시, 비를 판단하는 평가적 기준이 되며, 셋째로 학습을 통하여 형성되고 갖게 되는 기능을 갖는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바람직하게 사고하고 판단하는 행동은 오직 교육에 의하여 체득하게 되고 또 기대할 수 있게 되므로 교육의 기능 중에서 가치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다 하겠다.
세 번째로는 정신의 훈련을 들 수 있다. 교육의 주목적은 지성의 개발로 이해될 수가 있다. 이 견해는 전통적으로 항존주의자(perennialism) 항존주의의 사상적 심원은 고대 플라톤의 이원론에까지 소급되며 또 중세의 아퀴나스(T. Aquinas)에서 찾게 된다. 항존주의의 철학적 배경은 고전적 실재론에서 찾을 수 있으며 대표적인 철학자로서는 아리스토탤레스와 아퀴나스 등이 있다. 항존주의도 진보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한 교육철학이며 1930년대에 시작하여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참고 자료

이종각 교육학 논쟁 서울:하우 1994
김영우 現代社會와 敎育 서울:교육과학사 1994
김재복.박문태.배천웅.정영수.조남두공저 새로 쓴 교육학의 이해 삼경사 1999
임창재 저 교육학 형설 출판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