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유아교육]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8.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

목차

Ⅰ. 여는 말
Ⅱ. 펴는 말
Ⅲ. 맺음 말

본문내용

7)기록물
“우리의 경험과 프로젝트를 개인적으로 또는 집단으로 읽고 비평적으로 회상하는 데 사용되는 필수 불가결한 자원입니다.”
다이아나 유치원의 아뜰리에리스타인 비아 베치가 기록물에 대해 이야기한 것이다. 이전에는 이렇게 유아들이 경험한 것을 전부 기록한다는 것은 생각해보지 못했던 일이었다. 물론 기록의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방식의 여하를 떠나서 유아가 경험한 것을 기록한다면 그 양은 어마어마하게 방대한 분량이 될 것이다. 수업시간을 통해 배우게 된 관찰법이니 일화법이니 하는 이야기들도 특정상황에나 필요한 것으로 생각했는데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유아의 일상적인 생활을 기록한다는 점이 인상에 깊게 남았다. 이렇게 남게 된 유아의 기록물들은 부모에게 유아의 발달과정이나 특성을 알려주는 좋은 정보인 동시에 개개 유아의 특징, 적성, 요구, 흥미가 포괄적이고 상세한 기록을 통해 조사되고 관찰됨으로써 유아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교육자들은 유아들을 끊임없이 관찰한 기록물을 통해 연구함으로써 유아연구에도 좋은 연구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Ⅲ. 맺음 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전반적인 목적은 유아들의 정신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것인 것 같다. 아이들 스스로의 욕구에 따라 표현하게 하고, 유아 스스로의 선택에 따라 활동을 전개해 나감으로써 무엇보다도 유아의 정신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레지오 에밀리아는 이론과 실제를 이상적으로 연결함에 따라 유아교육의 수준을 한단계 높였다. 유아 스스로의 활동을 지향하여 유아들로 하여금 다양한 시각으로 환경을 관찰하도록 하였고, 유아들의 경험을 다양한 상징적 방법을 통해 도식화하여 유아들의 능력을 일깨워 주었다. 또한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교사가 유아들에게 가르친다는 개념이 아니라 ‘함께 한다는 것’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받으며 발전 하는’ 관계인 것 같다. 유아뿐만 아니라 교사도 유아에게 영향을 받으며 자기발전을 이루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레지오 에밀리아의 접근법을 하나의 단서로 활용해야지, 이 접근법이 효과가 있다고 하여 이 체제 자체를 우리나라로 가지고 와서 같은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유아교육은 지역사회와 뗄 레야 뗄 수없는 관계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레지오 에밀리아의 접근법의 좋은 점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도입하고 개발하여 유아들에게 보다 더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