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문]대중문화와 이미지 (A+ Report)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Report)
열심히 한만큼 좋은 성적 받은 발표문입니다.
참고하시어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여러분의 견해를 덧붙이시어 좋은 성적 받으시기 바래요.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상이미지
1) 광고 속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 연예인에게서 나타나는 이미지
3) 뮤직비디오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2. 문자이미지
1) 이모티콘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2) 글씨체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이미지(image)의 시대에 살고 있다. 매체는 대중에게 이미지를 팔고 있으며 우리는 그 이미지를 먹으며 살고 있다. 즉, 대중매체는 이미지를 생산하고 대중매체의 표적인 대중은 이미지를 소비하는 것이다. 프랑스의 사상가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 1929-현재)는 이러한 현대의 사회를 ‘시뮬라시옹의 시대’라 부른다. 시뮬라시옹의 시대란 각종 매체를 통한 실재 이미지의 무한한 복제가 결국은 원본과는 다른 그 어떤 이미지를 재생산하게 되며 재생산 된, 즉 본질과는 무관한 그 이미지가 실재의 본질을 대신하는 시대를 말한다. 그는 시뮬라시옹이 지배하는 현대사회에서 실재라는 것은 매체가 가공해 낸 이미지로 대체되며 이후 실재는 뿌연 담배연기처럼 사라져간다고 주장한다. 즉, 대중매체는 실재라는 본질의 무한한 복사를 통해 이미지를 생산해내고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는 다시 이미지의 복사를 낳으며 결국에는 왜곡된 이미지만이 남아 대중은 그 이미지가 실재의 본질인양 착각하며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대중은 그들 자신이 향유하는 문화를 대중문화라 부르며 그것을 대중의 매체를 통해 충분히 능동적인 자세로 누리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 대중은 매체가 기계를 통해 만들어 낸 수없이 많은 이미지들만을 섭취하며 안개와 같은 관념 속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대중매체의 발달은 천문학적인 수로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정보를 생산해 내어 불특정 다수의 대중에게 무한히 송신하고 있다. 그 정보들은 TV, 라디오, 영화 등의 매체라는 기관을 통해 이미지로 가공되어 배출되며 대중들은 가공된 이미지만을 섭취하게 된다. 실제로 대중이 섭취하는 영양분은 아무것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중은 이미지를 맛있게 먹는다. 마치 누룽지맛 캔디가 진짜 누룽지인양 먹는 것처럼 말이다. 이러한 이미지는 다시 대중을 거쳐 매체라는 기관 속으로 들어가 여러 공정을 거친 후 또다시 무한한 복제를 통해 알맹이는 빠지고 껍데기만 남게 된다. 대중은 이러한 이미지가 실재의 본질임을 의심 없이 받아들이고 있으며 결국 대중은 누룽지맛 캔디를 누룽지인양 먹는 것처럼 거짓의 구렁텅이로 더욱더 빠져들게 된다. 결국 대중에게 남는 것은 의미 없는 이미지의 환상뿐이며 오감을 만족시켜줄 마약 같은 정보만이 대중의 삶의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화려한 영상의 뮤직비디오, 유명 연예인을 앞세운 광고, 시도 때도 없이 주고받는 휴대폰 문자메시지와 각종 이모티콘 등이 이를 증명한다. 우리가 숨 쉬며 행동하고 살아가는 이 시대는 이미지가 실재이고 이미지가 현실이며 이미지가 곧 현실이다. 즉,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이 사회, 이 시대는 시뮬라시옹의 시대인 것이다.
이에 우리는 현대사회에서 이미지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현실에서 어떻게 반영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참고 자료

장 보드리야르 지음 / 하태환 옮김, 『시뮬라시옹』, 서울: 민음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