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학]사랑의 학습지도법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8.0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사랑과 교육
2. 사랑의 성격
3. 교육의 성격
4. 사랑을 통한 학습지도 모형
5. 친밀감과 학습지도
6. 관심과 학습지도
7. 올바른 의사결정과 학습지도
8. 실행과 학습지도
9. 자녀의 모습을 비추어주는 마법의 거울

본문내용

1. 사랑과 교육
많은 사람들은 교육을 위하여 사랑을 희생하고 있다고 여기기보다는 사랑하니까 교육을 실시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사람들은 교육을 강조함으로써 사랑이 희생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부모나 교사가 학생들에게 공부를 강요하면서 이것이 사랑이라고 말을 하며 학생들이 무조건 받아들이기만을 바라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교사와 부모의 이러한 사랑에 많은 부담을 가지게 된다. 사랑한다면 행복과 즐거움을 주어야 하는데 오히려 부담스러움과 고통을 주게 되니 이것이 진정한 사랑이 맞는지 의심스럽다.
사랑은 곧 교육이고 교육은 바로 사랑 그 자체이다. 사랑과 교육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 아니라 동일한 것이다. 사랑과 교육은 그 의미에서 상대방의 잠재능력을 개발시켜 주는 것이라는 점에서 동일하며 실행방법에서도 두가지 모두 능동적인 표현을 한다는 점에서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두 요소가 연결되지 못하고 배척되고 있다.
이러한 사랑과 교육의 불일치 현상은 이것에 대한 사람들의 잘못된 인식과 기술의 결핍에서 나타나고 있다.
첫 번째로 부모나 교사는 사랑하기 보다 사랑받기를 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잘못하고 있다. 아동의 성적이 떨어지면 아동만 탓하지 말고 그 원인을 규명하여 자발적으로 도와주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이는 우리들이 사랑의 문제를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의 문제로서 보다는 주로 사랑받는 문제로서 생각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그리고 부모들은 자녀가 성적이 올라가 부모들을 기쁘게 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면서 자녀들의 요구에 대해 회피적이다 못해 도피적이다.
두 번째로는 부모나 교사는 아동을 있는 모습 그대로 보아주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지금 성인이 된 자신의 능력에 비추어 자녀의 행동을 요구하여 자녀로 하여금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지 못하게 하고 나아가 부모의 사랑을 느끼지 못하게 한다.
세 번째로는 부모나 교사는 사랑을 감정적인 것으로만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랑은 본질적으로 목적지향적인 의지의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사랑을 단순히 친밀한 느낌으로 보고 자녀의 욕구충족에만 급급하여 정작 자녀의 인내와 극기를 요구하는 훈련은 시키지 못하고 나약한 아이를 만들고 있다. 즉 부모들은 사랑에 지적인 것이 내포되어 있다는 것을 잊고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