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화]소유의 종말(The Age of Access) - 제레미 리프킨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8.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소유의 종말(The Age of Access) - 제레미 리프킨 - 의 책의 내용과 감상과 비판입니다.

목차

책의 내용
비판
마무리

본문내용

산업화에서 벗어나 이제 정보화가 진행되고 있고, 점차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변화들이 생겨나고 있다. 자동차를 소유하기 보다는 렌트를 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늘 필요하기보다는 필요하다가도 필요하지 않을 때도 있고, 소유를 하게 되면 세금과 각종 관리 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차라리 빌려서 쓰는 것이 보다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행 주기에 민감한 비싼 명품이나 평소 자주 사용하지 않는 한복과 같은 것들을 소유하기 보다는 필요할 때 마다 빌려서 저렴하게 사용하고, 소유함으로써 부담하게 되는 관리 비용 등에서 자유로워지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또한 외국에서는 흔히 볼 수 있었으나 한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었던 임대주택이 점차 널리 확산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한국인들은 자신의 소유로 된 집을 가지는 것을 인생의 커다란 목표로 하였으나, 이제는 소유보다는 활용의 측면에서 집을 바라보게 되었다. 이는 집 한 채를 사서 소유하기에는 비용 부담이 매우 크기 때문에 집을 사용하는 동안 빌려서 부담없이 사용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아웃소싱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아웃소싱이란 자체적으로 처리해온 기능이나 서비스를 위탁계약을 맺고 외부에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아웃소싱은 정부부처 및 행정기관이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외부공급자와 상업적인 계약을 통해 업무를 대신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한 조직에서 여러 가지 많은 일 들을 수행하지 않고 고도의 기술을 보유한 외부업체들에게 여러 일을 맡겨 조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기법이다.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나 활동을 외부 기업에 위탁해 처리하는 경영전략으로 기업의 감량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도입되었다. 아웃소싱은 주로 기업에서 활용됐으나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에서도 도입하고 있는 추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