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중국견학답사]중국문화탐방 답사를 위한 자료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05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중국문화탐방을 위한 견학 답사자료입니다.

목차

1. 만리장성
2. 중국의 먹거리와 거리문화
3. 천안문 광장
4. 중국의 패션
5. 중국의 상거래 문화
6. 자금성
7. 이화원
- 중국의 일반 정보
- 북경(Beijing)
- 상하이(shanghai)

본문내용

6. 자금성
◈ 자금성의 규모
자금성은 중국베이징에 있는 명·청시대의 궁전이다."자금"이란 북두성의 북쪽에 위치한 자금성이 천자가 거처하는 곳이라는 데서 유래된 말로, 베이징의 내성 중앙에 위치한다. 1407년 명나라의 영락제가 난징에서 베이징으로 천도하기 시작할 때부터 건립하여 1420년에 완성하였다. 그 후 명·청시대를 통하여 궁전과 궁문을 여러 차례 보수·개축하였으며 명칭도 바뀌었다. 남북 약 1.000m,동서 약 760m의 성벽으로 둘러싸인 구획으로 둘레에 도락을 파놓았다. 성벽 위 4곳에 각각1개씩의 궁문이 있는데, 남쪽의 오문이 정문으로서 특히 웅대하여 동쪽을동화문, 서쪽을 화문, 북쪽은 신무문이라 부르며 네 모퉁이에 각루가 서있다. 성내는 남쪽과 북쪽의 두 구역으로 크게 나누어져 있으며, 남쪽은 공적인 장소의 바깥부분으로 오문에서부터 북쪽으로 태화문 · 태화전 · 중화전 · 보화전·이 한 줄로 늘어서 있고, 그 동서에 문화전·무영전 등의 전이 배치되어 있다. 그중 태화전은 남북 약 33m, 동서 60m의 당당한 건물로서 자금성의 정전이며 중요한 의식장으로 사용되었다. 바깥부분, 즉 이조의 북쪽은 황제의 사적인 생활을 위한 내정으로서 보화전 북쪽에 있는 건청문으로 부터 건청궁 · 교태전 · 곤녕중 등이 한 줄로 늘어서 있으며, 그 좌경에 많은 건물이 있다. 내정은 1925년 이래 고궁박물원으로서 일반인에게 공개되어 중국문화재의전당이되고 세계유산록에 등록되어있다.

◈ 자금성의 역사
자금성이 큰 이유는 당시 세계의 중심으로서 세계각국에서 사신이 끝이질 않았는데 그 사신들의 거처도 자금성 안에 있었다. 궁녀, 후궁, 환광, 궁정수비대 등 수많은 사람이 거처하고 직무를 하던 장소고 모두 자금성 안에 있었기에 그렇게 클 수밖에 없었다. 지금의 청와대나 시청, 대법원, 국회의사당, 외무부공관, 지금 과천에 있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정부청사, 국회의원이나 외교관이 오면 머무는 호텔 및 식당, 역사편찬소 등 모든 것이 한 곳에 다 모여 있다고 생각을 해보면 큰 이유를 알 수있다. 그리고 자금성의 방은 아주 아주 많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기둥에 칸막이를 설치하면 9999개의 방이 생성된다고 하고, 거기에 남는 기둥까지 합치면 9999.5개의 방이 된다. 10000개의 왕은 청왕만 가질 수 있는지라 0.5개의 방의 차이로 만들어진 큰 성이다. 그 많은 방에 왕이 하루에 한방마다 잔다면 36년이나 걸린다고한다. 이렇게 자금성은 큰 규모로 사신의 거처, 그리고 그렇게 많은 방과 화려한 장식으로 유명하다.

◈ 자금성의 문화재적 가치
요즘에는 세계적인 문화공연도 종종 열려 문화유적지나 관광지로서 뿐 아니라 중국시민의 휴식장소로서도 이용되고 있다. 1987년에 이르러서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고대궁전건축물이고, 1406~1420년에 건조된 것으로 560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15명의 명나라 황제와 9명의 청나라 황제가 일생을 보냈고 현재는 105점의 희귀하고 진귀한 문물이 전시·소장되어 있다. 중국 명· 청 시대 황궁인 베이징 자금성은 웅장함이 압권이다. 영화 `마지막황제` 에서도 잘 보여주듯 크고 작은 무수한 건물과 긴 담,그리고 문이 정연하게 배치되고 황유리 기와와 붉은 칠 기둥 등이 어우러져 집단미를 이루는 이 대궁전은 권력의 강대함을 드러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