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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영양학]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운동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8.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운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고 좋은 평가도 부탁드립니다

목차

들어가며
1) 탄수화물과 운동
(1) 개요
(2) 운동 중 탄수화물 연료의 이용
(3) 체내 탄수화물 저장량과 운동수행력
(4) 운동 전과 운동 중 탄수화물 용액의 섭취
2) 단백질과 운동
(1) 개요
(2) 운동선수의 단백질 수요량
(3) 단백질 보충이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3) 경기 및 운동 전 식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양이란 생물체가 외부로부터 물질을 섭취하여 체성분을 만들고, 체내에서 에너지를 발생시켜 생명현상(생명유지․성장․건강유지 등)을 유지하는 일을 일컫는다. 운동을 수행함에 있어 영양은 에너지의 공급, 에너지 발생 반응의 원활화, 근육의 비대 기능의 조정이라는 의의를 가지고 있다. 즉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얻어지는 에너지를 가지고 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들이 실제로 근육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하다. 체내에 있는 에너지물질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직접적으로 근육을 움직이기 위해서 사용되는 물질은 고에너지 인산화물인 ATP이다. 인간은 에너지를 얻기 위해 음식물을 섭취하지만 ATP 그 자체를 직접 체내로 섭취하는 것은 아니다. 섭취한 음식물은 소화흡수되어 영양소로서 체내로 운반된 다음, 체성분으로서 이용되는 일부를 뺀 나머지는 에너지원으로서 이용된다.
음식물 속의 영양소 중에서 ATP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은 탄수화물(당질), 지질 및 단백질의 3대 영양소인데 에너지원으로서의 성질은 각각 다르다. 탄수화물은 가장 에너지원으로서 이용하기 쉬운 영양소이고, ATP를 신속히 만들어낼 수 있으며 체내에서 완전연소하기 때문에 찌꺼기가 남지 않는다. 지질은 연소되기 어렵고, 급격한 운동 시에는 ATP를 공급하는 것이 늦지만, 단위 그램당 함유하고 있는 에너지량은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보다 2배 이상 많고 지구력 운동시에는 중요한 에너지원이 된다. 또한, 여분으로 섭취된 음식물의 에너지는 지방으로서 체내에 축적되기 때문에 체내의 에너지 저장물질로서도 중요하다. 단백질은 기본적으로 체성분의 재료이고, 체내에서 연소가 잘 안 되고 연소된 후에도 찌꺼기가 남기 때문에 에너지원으로서는 비교적 사용하기 어렵다.
우리는 여기서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1) 탄수화물과 운동
(1) 개요
피곤할 때는 고기나 생선보다는 단 것을 먹고 싶어한다. 왜냐하면, 지질이나 단백질에 비해 탄수화물(당질)이 에너지원으로서 이용되기 쉽기 때문이다. 한국인의 섭취에너지의 약 60%는 탄수화물에서 얻고 있다. 한편, 체내영양소 구조를 보면, 탄수화물은 체중의 1% 이하이다. 섭취한 탄수화물은 소화효소에 의해 글루코스 등으로 분해되어 흡수된다. 흡수된 글루코스의 반 정도는 혈당이 되어 체내의 각 세포로 흘러 들어가 에너지원으로 이용된다. 나머지 반 정도는 지방의 형태로 저장되며, 글리코겐으로서 간과 근육에 축적되는 양은 미미하다. 체내에 존재하는 글리코겐은 성인이 약 400g 정도이다.

참고 자료

-윤오남·서영환·최근기(2001). 운동선수들의 영양 섭취와 체중조절에 관한 이론적 연구. 학술지명: 스포츠과학연구
-정일주(2002). 최신운동영양학. 도서출판대경.
-김현숙 외(2003). 21세기 스포츠 영양학. 교문사.
-서영환(2005). 스포츠 영양학. 대경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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