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근대사]프랑스 혁명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04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G.르페브로가 쓴 [프랑스 혁명]을 요약한 글입니다.
프랑스 혁명을 이해하기 쉽도록 요약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부분마다 중요한 사건을 다른 카테고리로 나누어 알기쉽게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제 1부. 귀족혁명
제 1장. 귀족계급
제 2장. 군주정치의 위기
제 2부 부르즈와 혁명
제 1장. 브르즈와지
제2장. 부르즈와지의 첫 승리
제 3장. 삼부회
제 3부. 대중혁명
제 1장. 민중의 동원
제 2장. 1789년 7월 14일의 파리 혁명
제 3장. 지방에서의 도시혁명
제 4부 농민혁명
제 5부. 8월 4일 밤과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
제 1장. 인권선언의 준비한 특권
제 2장.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성
제 6부. 10월 폭등
제 1장. 루이 16세의 소극적 반항
제 2장. 애국파의 분열: 양원제와 거부권 문제
제 3장. 민중의 봉기
제 4장. 10월 폭등

결론

본문내용

서론

1789년의 프랑스 혁명은 역사 속 깊이 그 근본 원인을 찾아야한다. 18세기 말의 프랑스의 사회구조는 아직도 귀족적이었으며 귀족적인 사회구조가 생겨난 그 옛날에는 토지가 유일한 재산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를 필요로 했던 사람과 토지 소유자의 지배구조가 그대로 간직 되고 있었다. 수세기에 걸친 투쟁의 결과 귀족계급의 최후의 반항이었던 프롱드의 난은 바로 17세기에 일어났다. 국왕은 봉건 영주들로부터 점차 정치권력을 빼앗았고 귀족과 승려들은 왕의 권위에 복종시키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왕은 승려와 귀족들에게 그들의 계층에 대한 높은 지위를 마련해 주었다. 한편 상공업이 부활하면서 동산(새로운 재산형태)과 부르즈와지(새로운 특권계층)가 형성되었다. 부르즈와지는 왕실이 위기에 처했을 때 구제하기도 하며 국가 경제생활에 큰 역할을 하였다. 새로운 경제 구조 뿐 만이 아닌, 그들은 새로운 이데올로기를 발전시켰다. 그에 따라 귀족계급의 역할은 끊임없이 줄어들고 교회가 민중에게 제시한 이상이 힘을 잃자 승려의 권위도 줄어들었다. 이와 같은 구조의 모순으로 인해 1789년 혁명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 혁명은 사실과 법을 조화시켰다. 이 변혁은 19세기에 유럽전체에 퍼지게 되었으며 이어 전 세계에 확대 시켰다.


본론

제 1부. 귀족혁명

․ 제 1장. 귀족계급
혁명 이전의 프랑스 사회는 법적으로 승족, 귀족, 제 3신분으로 구분되었다.
-승족
승족은 사회적으로 명예로운 지위를 누리고 있었을 뿐 아니라 가장 많은 특권을 가지고 있었다. 독자적인 행정기관과 재판소를 가지고 있는 조직체였으며 세금을 납부할 의무가 있었으나 자신이 직접 세금을 정하여 왕에게 바쳤다. 사실 승족은 하나의 직업이지 사회계급은 아니었다. 단지 교회를 대표하고 있을 뿐이었다. 사회적으로 보면 귀족과 평민의 두 계급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그러므로 혁명전의 프랑스 사회에는 실질적으로는 귀족과 평민이라는 두 계급이 있었을 뿐이다.
-귀족
귀족역시 명예특권과 세, 역으로부터의 면제와 같은 실질적인 특권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승려만 하지는 못했다. 그들은 조직체를 구성하지 못했으며 어떤 면에서는 세금납부의 의무가 있었다. 그들은 방대한 토지를 소유하고 있었고 이에 따른 봉건적 권리를 가지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