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거시경제학]위기의 한국, 시장경제가 돌파구다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0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위기의 한국, 시장경제가 돌파구다` 라는 책의 내용 요약 및 서평입니다.
1-4부로 나누어 져있는 부분처럼 요약은 각 부별로 서술하였습니다.
서평은 최대한 객관적으로 쓰고자 노력했습니다.
실물적인 거시경제와 관련하여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글 2002]

목차

1-4. “위기의 한국 시장경제가 돌파구다” 교재요약
(1, 2, 3, 4 부로 나누어 요약)
5. 책을 읽고나서

본문내용

1. 제 1부 한국경제의 위상․과제․방향의 교재 요약
- 현재 한국은 2002년 말을 기준으로 경제규모1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경제규모를 나타내는 기준은 GDP라고 불리며 일정기간 한국가의 영토 안에서 생산되는 최종생산물의 시장가치로 정의합니다. GDP의 크기는 한 영토 안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의 수와 이들이 생산하는 부가가치의 양으로 결정됩니다. 그리고 생산성이라는 말은 같은 시간 일을 해도 생산량이 많다는 것을 뜻합니다.

한국의 1970~2003년 연평균 경제성장률 세계 5위입니다. 1970년대 이후 고용증가율 세계1위 아니면 2위입니다. 한국은 세계에서 대표적인 수출주도형 고도성장국가입니다. 그것을 이룩하기 위하여 한국은 1960~70년대 풍부한 노동력과 싼 임금으로 생산된 공산품을 수출해야 경제가 발전할 수 있다는 대외 지향적 경제정책(Outward-looking economic policy)을 박정희 태동령이 정책을 과감히 받아들여서 지금의 한국이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한국은 현재 실제성장률이 잠재성장률에도 못 미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재성장률이란 경제는 토지․노동․자본등 생산요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물가상승을 유발하지 않는 적정수준의 성장률을 의미합니다. 한국은 노동․자본등 생산요소 투입을 통한 성장보다는 생산성 증가를 통한 성장의 의존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생산성 증가란 정책 및 제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각종 정책과 제도는 개인과 기업등 경제 주체들로 하여금 지식을 습득하고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개발하여 얻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성장잠재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은 출산율을 높이고, 투자를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시장경제를 활성화 하고, 기업 활동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기업규제를 완화하고 철폐하며 대외개방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생산요소가 고성장 부문으로 투입되도록 유도하며 재산권을 보호하여야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