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양,일반선택]욕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0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욕에 대하여 정리한 레포트용입니다.
욕에 대한 자료가 너무 방대하여 인문.교양 등의 강의에 제출할 정도의 자료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욕


알아보기

-욕이란 무엇인가?
-욕의 특징
-욕의 몇 가지 예시와 각각의 특성
-욕의 여러 기능
-재밌는 욕의 모습


마무리
-앞으로의 욕(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욕…….
하루에 몇 번의 욕을 사용하는 것 같은가? 한번? 두 번, 세 번? 셀 수도 없이? 욕을 한 번도 입에 담지 않고 넘어가는 날도 있을 것이며, 욕으로 시작해 욕으로 끝나는 날도 있을 것이다. 의식적으로 나온 욕도 있을 것이며,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나온 욕도 있을 것이다. “난 욕같은 것은 하지 않고 바른 말만 사용해”라고 생각하는 당신이라도 가만히 생각해보라. 욕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나 제대로 알고 있는지를……. 나도 모르는 사이 입에서 욕이 나오지 않았는지를…….
욕은 욕을 들어 왔다. 쌍소리가 더러 섞이고 때로는 난도질을 해대는 것이 욕이라서 욕 들어도 싼 구석이 아주 없다고 잡아떼기는 어려울 것이다. 게다가 사람들은 욕을 천대하고 깔봐 왔다. ‘말의 질병’, ‘ 병든 말’이라고 생각해 온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욕은 줄기차게 그 모진 생명을 지탱해 왔다. 쓰임새가 다양해서 싸움질이며, 농이나 익살, 장난질 등에서도 쓰여 왔다. 감탄사였는가 하면, 남에게 칼을 꽂는 말이 되기도 하며, 놀랍게도 코맹맹이 소리로 애칭이 되기도 했으며, 이치를 일깨우는 주먹 노릇도 했다.
이렇듯 욕은 실로 다양한 인간 언어의 정책이요 전략이었지만, 대체적으로 무시당하고 그늘에 숨어 있어야 한다는 것은 변함이 없는 듯하다. ‘전국 욕대회’까지 등장하였으나, 정작 참가한 사람들이 대회에서 남들 앞이라 제대로 욕을 펼치지 못했다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욕이란 무엇일까?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무시를 당하고 음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가? 우리는 그러한 욕을 어떻게 대해야하는가? 명확한 해답을 찾을 수 없다 하더라도 한번 정도는 만나볼 만한 욕이라 생각한다.


◆ 알아보기

◎ 욕이란 무엇인가?

욕은 욕설의 줄임말로 그 사전적 의미는 `남을 저주하는 말, 남의 명예를 더럽히는 말`이다. 사람들이 흔히 `욕설을 퍼붓다`라고 하면 `상대를 저주하는 말과 명예를 더럽히는 말을 마구 하다`로 상대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행위를 뜻한다. 자주 쓰는 말인 `욕하다`도 `상대를 꾸짖거나 헐뜯는 행위`라는 뜻이다.

참고 자료

- 인터넷 참고
cafe.naver.com/doingin59
www.smitt77.com.ne.kr
- <욕, 그 카타르시스의 미학>, 김열규, 사계절
- <엣센스 국어사전>, 민중서림
- <우리말의 상상력>, 정호완, 정신세계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