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일반선택]한국대중가요와생활사2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8.0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국의 대중가요와 생활사 2번제 과제입니다. (1.2로 나뉘어 있음)
목차 보시면 어느 강의 레포트인지 아실겁니다.
9-13주차까지 입니다. (13주차까지) 14.15주차는 작성하셔야 합니다.
스스로 작성한 것이라 점수는 좋게 받으실겁니다.

목차

9주차 : 대중가요에 나타난 중국과 중국인
10주차 : 대구 노래가 지닌 문제점들
11주차 : 가요 속에 반영된 분단의 고통과 서러움
12주차 : 한국전쟁과 피난살이를 다룬 노래들
13주차 : 하나의 통과의례가 되어버린 군 입대

본문내용

일제 강점기 가요시에서 중국 테마의 노래가 지니는 친일적 성격을 해설하라.

전통적으로 중국은 우리와는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이웃나라이면서 정치, 문화적인 대국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만주족이 청나라를 세우고, 한국을 침략해 중국을 적대시하고 멸시하는 관념도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일제강점기의 문학들을 살펴보면 중국인의 모습을 부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물욕에 눈이 멀고 향락적이고 퇴폐적이며, 아둔한 모습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일본의 간사한 정치적 목적에 의한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우리 국민에게 일본이 아닌 중국을 적대시하고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함으로써 일본의 침략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원망스런 눈길을 돌리려고 한 것입니다. 반일감정을 될수록 중국 쪽으로 몰아가 일본의 침략을 좀 더 쉽게 이끌어가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일본은 이미 한국을 강점하기 전부터 대륙침략을 꿈꾸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오랫동안 이 땅, 이 백성을 비하하는 말로 써 왔던 ‘한’ 대신에 ‘조선’이라는 호칭을 택했을 때부터, 이 땅은 대륙의 일부로서 고려되었습니다. 중국 대륙을 침략해 들어가기 위해서는 한인의 협조가 필수적이었습니다. 수시로 반중국 의식을 고취하고 기회만 있으면 그를 확산시키기 위해 열중하였습니다. 만보산 사건에 대한 그 단적인 예이겠지만, 1930년대에 들어서면 부쩍 중국을 적대시하는 언술이 늘어나게 됩니다. 여기에 식민지 지식인들이 대거 동조하면서 중국인/화교에 대한 인식은 더욱 악화됩니다. 만보산 사건의 여파가 가라앉기도 전에, 기다렸다는 듯이 만주사변이 일어났고, 중국 관헌에 의한 재만동포 탄압문제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았았습니다.
중국인은 조선인보다 더욱 아둔하고 천한 존재란 의식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주입시켜 자신들의 침략을 정당화시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