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부인과 케이스-자궁근종 -자궁근종,부인과,모성간호,케이스,자궁근종 케이스, 부인과 케이스, 모성간호학, 모성간호 케이스, case study

저작시기 2017.07 |등록일 2006.08.03 | 최종수정일 2017.11.23 한글파일한글 (hwp) | 45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제가 부인과에서 실습하면서 보고 듣고 배운것을 총 집합해서 깔끔하게 정리한 케이스 입니다.
실습중에 정말 열심히 작성한 거예요..
케이스 뿐만 아니라 용어. 약어, 임상 검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까지 총체적으로 정리해놓았습니다.
케이스 쓰실때 참고하시면 정말루 많은 도움이 되실 꺼예요..
우리 모두 A+를 향해~~~~~~~~~~~화이팅~~~~~~~~~~^^

목차

Ⅰ. 문헌고찰
[자궁근종(myoma)]
1. 원인
2. 분류
3. 증상
4. 이차성 변성
5. 근종과 임신과의 관계
6. 간호과정

[수술 후 간호]
1. 수술 후 환자의 간호사정
2. 수술 직후 간호사정
3. 안위 간호
4. 심리적 안위 간호
5. 호흡기 합병증 예방간호
6. 복부팽만 예방간호
7. 순환기 합병증의 예방간호
8. 수술부위 상처 간호
9. 영양간호
10. 배설간호
11. 여성의 위생증진
12. 퇴원을 위한 준비 간호

Ⅱ. 본론
1. 일반적 사항(★ 간호정보 기록지 참고)
1) 일반 간호정보
2) 건강력
3) 일반 신체검진
4) 질병과 관련된 사회심리적 정보
5) 수술에 관한 사항
2. V/S
3. I/O check(수술 당일만 시행)
4. 임상진단검사
5. medication
7. 간호과정
반드시 알아야 할 모성간호학 약어 및 용어정리(19쪽 분량)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자궁근종(myoma)]
자궁근종은 평활근세포에서 발생되어 근종(myoma) 또는 평활근종(leiomyoma)으로 부른다. 자궁근종은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하며,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다. 이는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가능 하지만 30·45세에 호발 되고 폐경기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든다.

1. 원인
자궁근종의 발생원인은 에스트로겐에 의존하여 근종이 성장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 이유는 난소의 기능이 왕성할 때 근종이 잘 자라고 초경 이전이나 폐경기 이후에는 발생이 드물며, 특히 폐경기 이후에는 근종의 크기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2. 분류
자궁근종의 종류는 발생위치에 따라 점막하 근종(submucosal m.) 근층내 근종(intramural m.), 장막하 근종(subserosal m.)로 나눈다.

① 점막하 근종 : 자궁내막 바로 아래에 발생한 것으로 약 5%를 차지한다. 작은 크기로도 출혈의 원인이 되기 쉽고 육종성 변성의 위험이 많으며, 육경(peduncle)
을 형성하여 자라나 자궁경부나 질내로 이탈되기도 한다. 육경을 형성할 경우 근종의 표면은 괴사, 출혈 및 감염이 되기 쉽다.
② 근층내 근종 : 자궁근종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자궁의 근육층에 발생한 근종이다. 크기가 크고 다발성일 때는 자궁이 현저히 커지고 결절이 뚜렷하며 견고해진다.
③ 장막하 근종 : 자궁을 덮고 있는 복막 바로 아래서 발생하며 점막하 근종과 같이 육경성 (pedunculated form)으로 자라기 때문에 고형성 난소종양(solid ovarian tumor)으로 오진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임신시 동반되면 종양 표면을
지나가는 혈관이 터져 다량의 복강내 출혈이 발생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