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면역학]면역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면역에 관한 몰랐던 종류와 정의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면역세포

1. 면역세포


2. 면역세포의 종류
1) 과립구 세포
2) 임파구
3) 마크로파지
4) NK세포
5) 호중구
6) 호산구, 호염기구
7) 사이토카인


3. 간단한 면역설명


4. 자세한 용어 정리
1) T세포
2) 대식세포
3) NK세포
4) 사이토카인
5) CSF
6) TNF-α
7) 정리


5. 요약
1) 골수
2) 백혈구
3) 호중구
4) 호산구
5) B세포
6) T세포
7) 헬퍼T세포
8) NK세포
9) LAK세포
10) 단핵구
11) 마크로파지
12) 표

본문내용

암세포에 대한 공격능력이 있다고 현재까지 알려진 세포는 NK세포(Natural Killer Cell), LAK세포(Lymphokine-Activated Killer Cell), 마크로파지(Macrophage)가 있다. 이들 세포는 바이러스건 먼지건, 이물(異物)이면 무조건 공격하는 특성이 있는 세포들이다.
NK세포라 불리는 자연살해세포는 지금까지 연구결과 밝혀진 일반적인 방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암세포를 공격한다. 우선 암세포를 발견하면 퍼포린이라는 물질을 이용하여 암세포의 막에 구멍을 뚫어 살상하거나 세포자살을 유도하는 효소를 분비하여 암세포로 하여금 스스로 자살케 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NK세포의 특징이 조혈기(造血器)계의 임파종이나 백혈병 등의 암세포에 효과적이라 평가받고 있다.
마크로파지(Macrophage-대식세포)와 LAK세포는 사이토카인(Cytokine)이라는 물질을 통해 활성화가 되는데, 한 번 활성화되면 리소좀, 효소 등의 물질을 분비하여 암세포에 상해를 입힌다. 광범위한 암세포를 상대로 하기 때문에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부분이다.
이와 같은 인체의 면역세포의 활성화는 건강한 사람들의 암 예방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사실 암 환자들의 재발방지와 전이억제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암 환자들이 수술이후 항암제, 방사선치료의 과정을 거쳐서 완치된다 하더라도 그러한 치료의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면역체계가 무너져서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치료는 암세포만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정상세포까지 공격하여 손상을 입힌다. 세포독성이 강한 항암제는 골수세포를 파괴해버린다. 골수세포는 면역을 관장하는 백혈구를 만드는 공장인데 그 공장이 파괴된다면 면역력이 얼마나 약해질지 불을 보듯 뻔한 일이지 않겠는가? 따라서 항암제,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들은 특히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일에 온 힘을 쏟아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