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행정학]관료제와 민주주의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8.0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행정학 수업으로
관료제가 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공헌 등)과
민주주의에 따른 관료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함께
앞으로 민주주의에 따라 관료제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관료제
1. 관료제
▷ 절대주의 시대의 관료제
s ▷ 변화되는 관료제
2. 관료제 특징
3. 관료제 발전의 근거
4. 관료제의 장단점과 역기능

Ⅲ. 민주주의와 관료제
1. 관료제와 민주주의의 이론적 관계
2. 관료제의 민주주의에 대한 공헌
3. 관료제의 민주주의에 대한 저해
▷ 조직 외적 민주주의에 대한 저해
▷ 조직 내적 민주주의에 대한 저해

Ⅳ. 현재 민주주의와 관료제의 결합 (나의 생각)
1.민주주의와 관료제에 대한 나의 생각
2. 관료제의 개선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이 공동체적 삶을 살아오면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공적 또는 사적 영역에서 많은 조직들이 생성되고 발전되어왔다.
특히, 근대 이후 산업화의 진전과 함께 규모도 크고 복합적 성격을 띤 조직 이른바 관료제가 사회의 근간을 이루게 되었다. 1750년대 영국에서 일어나기 시작한 산업혁명은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 농업생산성의 혁신, 상업과 금융제도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그 기반이 생성되기 시작하였다. 산업혁명은 사회, 경제, 정치구조 전반에 영향을 끼쳤다. 사회계급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과거에 중요했던 출신배경이나 법률과 관습에 의해 정해진 신분의 차이가 없어지고 그 대신 경제적 소유권에 의한 위계질서가 새로이 확립되었다. 사회계급은 자본을 소유하는 자본가와 노동력만을 소유하는 노동자로 나뉘게 되었고, 생산관계는 잉여가치의 생산을 둘러싸고 자본과 임노동간의 대립관계로 나타났다. 자본가들은 봉건적 지배층에 대신하여 새로운 주도계급으로 등장하면서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고 자본을 축적하며 시장경쟁의 원칙에 따르게 되었다.
관료제는 봉건제를 타파하고 강력히 국가 통일을 달성한 절대 군주제하에서 발달하였다. 전문적인 능력을 소유함으로써 임명된 행정관(관료)이, 국민에 대한 민주 책임의 보장을 면제받고, 정치 지도를 행하는 통치 조직체. 국민에 의한 정기적인 선거 세례를 받는 대의제에 대비하여 쓰이는 말이 ‘관료제’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관료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관료제가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적용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Ⅱ. 관료제
1. 관료제
1)절대주의 시대의 관료제
관료제는 봉건제를 타파하고 강력히 국가 통일을 달성한 절대 군주제하에서 발달하였으며, 군대와 함께 군주의 정치 지배를 위한 유력한 지주였다. 프로이센의 관료제가 그 전형이라고 한다.
절대주의 시대의 관료제하에서는 현실적인 권력 담당자가 소수 인에 한정되어 있고, 이에 대한 국민의 민주적 통제 수단이 없기 때문에, 지배에 나타나는 행동 형태는 특권적 성격을 띤다. 이 특권적 지배는 관권과 국민 사이에서 국민을 신민으로 취급하고, 군주와 그 관료는 자혜적 후견의 원리에 입각하여 국민 생활의 구석구석까지 간섭하였으며, 관존민비의 기풍을 만들었다.

참고 자료

․ 박용치 (1992), 「현대행정학원론」 고려원
․ 유광호 (1995), 「관료제도론」대영문화사
․ 에바 E.할레비 (1995), 「관료제와 민주주의」대영문화사
․ http://my.netian.com/~altdir/study/democracy.html
․ http://csuh.pe.kr/report_chang2.htm#참고문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