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영화산업과 그 발전가능성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영화산업과 그 발전가능성에 관한 글입니다.

영화산업에 대한 다양한 시선에서 접근하였고

한국영화산업의 상황과 발전 방안을 모색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요약
2. 영화산업의 메카니즘
3. 세계 영화 산업 현황
4. 한국 영화 산업 현황
5. 영화 산업 미래 전망

본문내용

1. 요약


영화산업은 에디슨(Thomas Edison)이 키네토그래프 (Kinetograph)를 발명하면서 시작되어 오늘날 문화산업의 대명사로서 성장하기에 이르렀다. 영화는 하나의 상품으로서 여러 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문화상품으로서 단 한번의 소비로 소비자 개개인의 수요가 종결된다는 소비의 비반복성과 수요의 소득탄력성이 크다는 등의 특성을 가진다.

다음은 부분적 공공재로서 소비의 비배제성과 비경합성이라는 특성도 보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소비를 하기 이전에는 상품의 품질을 분별할 수 없는 경험재 로서의 특성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영화는 일반적으로 제작, 배급, 상영이라는 메카니즘을 거쳐 공급되며 특히 최근에는 윈도우 효과에 의한 부가가치의 창출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소비자는 감독, 스타의 출연여부, 영화제에서의 수상여부에 대한 정보를 종합하여 어떤 영화를 소비할지를 선택하게 되며 전반적으로는 경제적인 요소들, 즉 소득과 가격 등에 의해 영화산업의 시장규모가 결정된다.

세계의 영화산업 시장은 1998년말 기준으로 약 172억불 정도인 것으로 추정되며 최근 들어 매년 7∼10% 정도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규모의 세계시장에서 할리우드로 대표되는 미국의 영화산업은 80%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현재의 세계 영화산업은 미국의 독점체제로 풀이될 수 있다.

한국의 영화산업은 1997년부터 상당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미국을 제외한 세계국가 중에서 자국영화의 점유율이 높은 국가 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세계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지는 못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영화산업의 수출입은 큰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영화산업도 다른 문화산업과 마찬가지로 온라인화, 디지털화, 무국적화, 독점화라는 변화의 과정이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시장만을 바라보는 영화산업 발전 전략은 의미가 없게 되며 전세계시장을 목표로 전략적 방안을 구축하여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이다. 현재 세계적인 영화 기업들은 이러한 위험과 기회를 인식하고 시장을 선점 하려하고 있으며 인터넷 영역도 포괄하는 거대한 독점그림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반드시 이들 기업만이 독점적 지위를 누릴 수 있는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만은 아니며 디지털과 인터넷 시대의 특성상 조그마한 변화가 시장을 완전 재편할 가능성은 항시 존재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와 같은 나라에서의 영화산업은 非메이저 국가와의 연대를 통해 메이저 기업의 논리에 대항하고 그들의 독점력 확산을 지연시키는 한편 트렌드와 기술의 변화를 주시하여 시장 재편 가능성에 항시 대비하여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