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디자인]타이포그라픽디자인

저작시기 2003.07 |등록일 2006.08.0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타이포그라피의 이해
2.현대 타이포그라피의 두 분야
3.타이포그라피의 가치
4.타이포 그라픽 디자인

본문내용

1.타이포그라피의 이해
타이포그라피는 사람끼리 정보를 전달하는 데 있어서 가장 강렬한 전달 형태이다. 왜나하면 이 타이포그라피라는 시각언어는 사람의 눈을 통해 사상과 시각정보를 동시에 전달해주기 때문이다. 타이포그라피는 예술이며 과학이다. 또한 기술이며 타이포그라피의 역사는 시대적으로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구분을 우리는 세대(Generation) 또는 혁명(Evolution)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세계적인 역사적 사건이나 건축양식의 발전 그리고 세계예술사의 문맥 속에서 함께 이루어져 왔다. 첫번째 기간은 타이포그라피가 생기기 전시대이다. 그 기간은 인간이 손글씨(Writing)를 처음 발견한 데서부터 시작해서 1200년대 우리 나라에서의 금속활자 발명까지이다. 보통 최초의 금속활자 발명으로 알려진 유럽의 구텐베르크 활자는 우리 나라 활자보다 약 200년이 지나서 발명되었다. 두 번째 기간은 수공인쇄와 손 조판 인쇄, 금속활자 조판시대의 긴 영역을 다 포함한다. 이 시기는 우리 나라 조선 태종 때의 활자 발명에서부터 시작해서 산업혁명이 시작되기 전 18세기 말까지를 말한다. 세 번째 기간은 산업혁명으로부터 시작해서 19세기의 약 한 세기 동안 새로운 타이포그라피 형태의 출현으로 수반된 기술혁명의 전 영역에서 나타난다. 네 번째 기간은 1900년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로 볼 수 있다. 모더니즘의 과학적 영향과 기능적 전달의 욕구 그리고 급진적인 기술의 진보는 20세기 타이포그라피를 형성했다. 그러나 이렇게 여러 번의 타이포그라피의 과학적 기술적 혁명을 거쳐 왔지만 타이포그라피의 근본적인 목적 인간의 사상을 표현하고 감정을 불러 일으킨다는 동일한 목적은 여전히 변함이 없다.

2.현대 타이포그라피의 두 분야
실험적 타이포그라피(Experimental Typography)
활자를 언어 전달수단으로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실험적 시각전달 재료로 사용한다. 활자와 타이포그라피 요소들이 보다 자유롭고 역동감 있게 표현되어 심리적,미적 긴장감을 유도하는 경향이 짙다. 그래서 매우 흥미로우며 시적, 철학적 분위기를 표현한다. 읽고 이해해야 한다는 활자의 기능이 무시되기도 한다. 한 개의 활자가 지니는 형태를 시각적 심벌로 보기도 한다. 활자가 이렇게 저렇게 모이고 흩어지는 데서 어떤 추상적 이미지를 추구한다. 활자를 재료로하는 추상예술이 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