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어]프랑스어가 영어에 미친 영향과 결과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8.0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영어의 기원

2. 영어의 부침(浮沈)
2.1. 노르만 정복(Norman Conquest)

3. 영어 속의 프랑스어
3.1. 이중언어(bilingual)
3.2. 차용 프랑스어의 양상
3.3. 영어의 게르만적 요소와 특징
3.4. 중세 영어 방언의 통일과 표준 서체어의 확립

4. 프랑스어가 영어에 미친 영향과 결과

본문내용

1. 영어의 기원
대륙과는 분리된 탓에 다소 독자적이며, 고유한 발전 양상을 보인 영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켈트족에 의한 정착 이후 A. D. 5세기 중엽 대륙으로부터 밀어닥친 게르만 일파인 앵글로-색슨족의 도래와 함께 영어의 유입이 시작되었다. 영어는 이러한 서구문명과의 상호 보완적 교류와 더불어 점진적인 발전을 이룸으로써 오늘날과 같은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언어로 자리 메김 할 수 있었던 것으로 이해된다. 주변의 타 언어와의 충돌과 교류를 통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된 현대영어는 오랜 세월을 두고 수많은 난관과 역사적 시련을 겪어 외부의 영향을 발전적으로 승화시킨 결과라 하겠다.
영어의 역사는 앵글로색슨족의 침략에서 바이킹족 및 노르만족의 침입을 거쳐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외래 언어의 침투와 홍수 속에서 자주적 발전을 이루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된 수난의 역사로 점철되어 왔다. 이러한 언어홍수의 와중에서 영어는 민족과 더불어 성장해 왔으며 오늘에 와서 국제어로서의 면모를 지켜나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대 영어의 다양한 굴절과 순수성을 프랑스어의 차용에 의한 굴절형의 쇠퇴와 문법적 체계를 갖춘 언어로 변화시킨 노르만 침입의 배경과 과정, 영향을 순차적으로 살펴 영어와 불어의 ‘운우지정(雲雨之情)-밀애, 밀월, 밀회’-을 도출함으로써 현대에 이르기까지 두 언어의 관계와 발전, 변화 등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영국과 프랑스, 두 민족 간의 문화적, 정서적 배경과 국민 정서를 함께 고찰함으로써 집필의도를 보완하고자 하였음을 분명히 밝히는 바이다.

2. 영어의 부침(浮沈)
역사적으로 영어의 발전 과정을 고대(A. D. 450~1150)와 중세(1150~1500), 현대(1500~ )의 세 시기로 구분함이 일반적이다. 먼저, 고대 영어(OE)시기에는 로마 문명에 의한 라틴어의 영향을, 1066년 노르만 침입(Norman Conquest)에 의한 프랑스어(Northern French)의 영향이 가중되는 중세영어(ME)를 거쳐, 현대영어(Mod E)에 이른다. 여기서, 영어는 켈트어(Celtic), 덴마크어(Danish, 스칸디나비아어), 라틴어(Latin), 프랑스어(French) 등 주위의 수많은 언어로부터 다양한 어휘의 차용을 거침으로써 현대에 이르러 풍부한 어휘의 다양성을 갖출 수 있었다.

참고 자료

1. 영어사, 조성식, 한국문화사, 2000
2. 영어학 개론, 전상범, 한국문화사, 1998
3. 영국사, 앙드레 모로아, 기린원, 1997
4. 영어발달사, 김석산, 을유문화사, 1989
5. 전자매체: http//:www.dkenglish.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