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에코페미니즘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8.01 | 최종수정일 2014.02.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마리아 미스,반다나 시바의 `에코페미니즘`을 읽은 후 독후감입니다.

본문내용

1년 전쯤에 신문에서 새로운 관점으로 여성을 바라보고 여성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한 페미니즘에 대한 기사를 읽었다. 바로 에코페미니즘에 관한 기사였다. 여성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이론을 읽고 에코페미니즘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읽을 도서로 ‘에코페미니즘’을 선택하게 되었다.
페미니즘은 남성 중심의 세계관을 비판하고 여성들이 겪고 있는 여러 가지 종속이나 억압을 벗고 여성의 권리를 회복하고자 한다. 에코 페미니즘도 이런 페미니즘의 생각을 기본으로 한다.
에코페미니즘은 여성과 자연을 동일하게 보고 여성에 대한 남성의 억압이나 착취가 자연 파괴나 환경오염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가부장제 속에 억압되어 있는 여성과 파괴되어지는 자연을 동일하게 봄으로써 여성 해방을 환경 보호 차원으로 환원시키려 하고 있다. 그리고 주체로서의 여성을 환경 문제 해결의 열쇠로 보고 또 확대하여 전 인류의 과제로 넓히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마리아 미스와 반다나 시바는 이 책을 쓰게 된 이유에 대해서 각 나라의 서로 다른 문화적, 인종적, 정치적, 경제적 맥락 안에서의 이런 차이를 뛰어넘는 전 지구적 공통 관심사와 목표를 이끌어 내어 여성이 지닌 차이를 창조적으로 뛰어 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고 밝히고 있다.
이 책의 내용에 대해 살펴보면 이 두 여성은 페미니스트 연구가 모든 분과학문의 한계를 뛰어 넘어야 하고 기존 분과학문에 덧붙여지는 식이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페미니스트 연구는 과학과 사회과학의 지배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패러다임은 여성과 그들의 공헌을 감춰왔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가정과 개념화에서나 이론과 방법에서나 모두 남성 중심적인 편견에 물들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http://home.opentown.net/~barabogi/%B4%EB%BE%C8%B1%B3%C0%B0/%B0%B3%B7%D0/%BF%A1% (1999년 01월 04일)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3582 (독자서평, 2000.11.28)
www.asak.or.kr/main/prsntion/original/essays/ (2004년 09월30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