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원리]체육의 구분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8.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체육원리에 관한 체육의 구분입니다.
표지와 함께 합니다. 완벽한 레포트

목차

1.스포츠

1)스포츠의 성격 - - - - -3,4

2)스포츠의 체육적 가치 - - - - -4

(1)신체적 가치
(2)지적, 정서적 가치
(3)사회적 가치

3)체육운동으로서의 스포츠 - - - - -4,5

(1)자연적인 행동형식
(2)대근운동
(3)의지적 활동
(4)사회적 성격을 기를 수 있는 것
(5)레크리에이션 활동으로 되는 것

4)놀이와 게임 스포츠와의 관계 그림 - -6



2. 참고문헌 - - - - - - - - - - - - 6

본문내용

1.스포츠

1)스포츠의 성격
스포츠는 유희이 본질을 지식적으로 재구성하여 소정의 규범 밑에서 자기의 전력을 다하게 하는 자연발생적인 신체운동의 총칭이다.
스포츠 활동의 동기는 경쟁적 요구와 미적으로 자기를 표현하려는 인간의 욕구에부터 시작되는 것이며 그 운동의 의욕의 발현은 작업에서 기분을 전환하여 오락과 위안을 취하려는 흥미추구에서부터 일어난다. 스포츠는 어원적으로 기분전환이나 자기만족을 의미하고 있으며 활동면에서는 유희와 같다고 하더라도 차츰 경쟁적 요소가 강해진다. 또한 스포츠는 경기화됨에 따라서 단순한 유희적 기분전환과는 구별되어 노동에 있어서와 같은 고통이며 노고 비슷한 노력이 필요해졌다. 스포츠에서는 고통을 감당해내야 할 강제성이나 유희와는 다른 진지성이 있다. 이런 점에서 스포츠는 ‘노동의 형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스포츠는 자유와 창조의 세계를 전개하고 유희로서의 본래적 특색을 발휘해 간다.
‘고통도 또한 즐겁다’라고 하는 스포츠의 체험자가 토론하는 일종의 모순된 술회는 스포츠 본래의 유희적 성격에서 유래하는 것이며 이것이 또한 스포츠의 묘미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유희활동이 스포츠로서의 요소를 가질려면 우선 유희가 계획적으로 행해지지 않으면 안된다. 단순한 놀이는 스포츠가 될 수 없다. 즉 단순한 유희가 진지하게 생각되고, 규칙이 만들어 지고, 이론적이 되고, 경쟁적인 활동으로 완성되면 스포츠로 발전되는 것이다.
스포츠의 적대성 속에 있는 비개인성은 사람이 상대의 인간과 대결하는 것이 아니고 상대가 지니고 있는 능력을 향해서 다투는 것이다. 기록경기에 있어서는 기록과 다투고, 이것을 등산의 경우 예를 들면 반항과 위험을 상대로 하여 싸우는 것이고, 산 그 자체에 자기를 강제할 뿐아니라 곤란하고 위험한 단계에 자기를 대결시키는 시도이다. 이와 같이 유희에 있어 기술상의 문제가 발견되어 그 해결 때문에 엄숙하고 숙고하고 얻을 수 있는 조건에 복종해 가며 노력할 때 그것은 스포츠라고 할 수 있다.
즉 스프츠란 어원은?
-어원 : 중세 영어 “Sporten"(전환하다)란 뜻을 가진다.
-슬러쉬 - 종교와 대비
=실별 가능한 어떠한 실체도 없다.
-뤼센 - 경쟁
=놀이와 일의 연속선 가운데에 위치해 있는 경쟁적인 신체적 활동의 제도화된 형태
-싱어 - 신체
=특정의 행정적 조직을 포함하는 인간행동이며 인간 행동의 목적을 정의하고 그것의 유형을 제한하는 규칙의 역사적 배경, 그것은 경쟁 또는 도전, 그리고 일차적으로 신체적 숙련에 의해 결정되는 뚜렷한 결과와 관련
위에서 말한 내용을 정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