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와 현대사회]우주창조론에 대한 신학과 과학적해석의 차이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7.3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기독교와 현대사회 기말고사 레포트 입니다.
지정도서를 읽고 "현대 기술문명과 신학"이라는 주제로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1. 주제선정 동기

본론
1. 우주창조설(빅뱅)에 대한 과학적 해석
2. 우주 창조론에 대한 신학적 해석

결론
교수님께 드리는글

본문내용

1. 우주창조설(빅뱅)에 대한 과학적 해석

문득 과학도로서 아주 원초적이고 본질적인 궁금증에 빠진 적이 있었다. 바로 시간은 어디서부터 어디를 향해 흐르는가에 대한 질문이었다. 내가 생각했던 여러 답들 중에는 시간이 흐르는 것이 아니라 그저 나 혹은 어느 사물이라는 존재가 한 공간 안에서 노화되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한 적도 있고 그저 순간순간의 찰라가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적도 있다.
그런데 우주의 창조와 전혀 관련이 없는 듯 한 이 질문의 본질이 바로 우주 창조의 답인 것이다. 그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우주 창조설의 원리를 설명하는 글의 서두로 시작할까한다.
폴 파킨슨이 지은 우주의 탄생과 죽음이라는 책의 한 부분을 인용하자면 태초의 우주는 양자의 불확정성이론으로부터 시간과 공간과 에너지 등 여러 차원이 뒤섞인 상태로 갑자기 출현하였다고 한다. 이런 갑작스런 출현을 빅뱅(big bang)이라한다. 이때 폭발로 인한 에너지가 여러 형태로 소모해 가며 지금의 우주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 빅뱅 이론의 간략한 내용이다. 우리 우주는 그 생성의 초기단계에 발생한 어마어마한 양의 에너지로 가득 둘러 쌓여 있었다. 그리고 빅뱅과 함께 발생한 어떤 형태의 에너지를 소모해 가며 빅뱅 당시의 높은 열을 낮추고 지금의 아원자나 원자, 전자 등의 입자들을 형성하여 지금의 우주를 유지하게 됐는데 여기서 에너지를 소모해 가는 과정을 이론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는 것이 바로 열역학 제 2법칙이다.
이론적 설명을 위해 열역학 제 2법칙을 수식을 이용하여 간단히 설명하자면
△S≧0
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이는 자연계에서의 엔트로피의 변화량은 항상 0보다 크므로 자연계에서의 엔트로피는 항상 증가한다는 의미로 모든 반응의 진행 방향을 제시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법칙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신앙의 눈으로본 생물학" r.t. wright 권오식 ivp
"신과 자연. 기독교와 자연 그 만남의 역사" 상권 데이비드 c. 린드버그, 로널드 l. 넘버스 지음. 이화여대 출판부
"신고학 산책" 김재희 엮음 김영사 하이젠베르크, 프리고 진, 카프리 편.
"신과학과 영성의 시대" 프리초프 카프라 범양사
"조지가모브 물리열차를 타다" 조지가모브 승산출판사
"빅뱅이전의 우주" sumio wada 대광서림
"빅뱅, 우주의 탄생과 죽음: 폴 파슨스 이충호 옮김 다림 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