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일상속의 심리학 - 편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7.3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본 레포트는 일상속에서 발견한 심리학적 행동을 관찰한 후
심리학적으로 해석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심리학적 행동은 편견으로, 관찰한 행동과, 편견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그리고 심리학적 행동을 편견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으로 해석하였습니다.

또한 해석되지 않는 부분은 제 나름대로의 생각으로 해석을 더 해보았습니다.
(<- 이렇게 하는 것도 과제의 일부분이였거든요;;)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1. 나의 생활속의 편견
2. 심리학에서의 “편견” 이란?
3. 생활속의 편견을 심리학적 관점으로 적용하기

본문내용

1. 나의 생활속의 편견

나는 고3때 수능을 보고 난 후에 아르바이트를 했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로 계산일을 했었다. 아르바이트를 시작한지 1달 정도 후 였다. 편의점으로 2명의 동남아시아인들이 들어왔다. 물건을 고르고 계산을 하려했다. 그들은 간단한 한국말을 할 수 있었지만 한국화폐가 계산하기 어려운지 본인의 지갑을 내밀며 계산을 해달라고 했다. 지갑에서 돈을 꺼내 정확한 계산을 한 후 지갑과 물건을 돌려주었다. 잠시후 그 동남아시아인 2명은 본인의 지갑에서 만원짜리 10장정도를 꺼내더니 “새돈~ 새돈~” 이라고 말했다. 나는 새돈으로 바꿔달라는 뜻이라고 생각을 했다. 그래서 새돈을 찾으려고 계산대에서 만원짜리 지폐들을 꺼내드는 순간, 그들은 내가 꺼낸 만원짜리 지폐들을 갑자기 뺏아갔다. 나는 달라고 소리쳤고, 그들은 나에게 “Don`t worry" 라고 말하며 다시 지폐들을 나에게 주었다. 화가 나기도 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아무말도 못하고 지폐를 받았다. 그들이 떠나고 나서 받은 지폐를 세어보니, 약 15만원정도가 모잘랐다. 나에게 돈을 뺏아간 순간 약 15만원 정도를 몰래 훔쳐간 것이였다. 나는 그 일로 인해 약 15만원 정도를 변상해야만 했고, 아르바이트를 그만두게 되었다.

3. 생활속의 편견을 심리학적 관점으로 적용하기

1) 편견의 이론으로 적용하기

- 편의점에서 도둑질을 당한일에 대해 친구와의 대화
그 사건은 나의 개인적으로 안좋은 일이었고, 훔쳐간 사람은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사람 중 하나였을 뿐이였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동남아시아인에게 피해를 받고, 친구가 매체등을 통해서 얻은 동남아시아인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나에게 이야기 해줌으로 나는 동남아시아라는 집단에 대한 인지를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부정적인 인지로 비합리적 평가를 하게 되었다. 즉 인지까지는 고정관념이고, 이 고정관념 중에 부정적으로 평가한 것은 편견이 된다.
객관적 사실보다는 집단 소속에 근거하여 편견을 갖게 되었다. 이때 나는 "나“ 와 ”훔쳐간 사람“ 과의 관계에서 ”우리(한국인)“ 와 ”동남아시아인“의 형태로 분류하여 사회범주화를 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현대심리학이해(2003). 김현책 외 공저. 학지사
심리학과 삶(2004). Richard J. Gerrig 외 공저. 시그마프레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