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양복식]복식문화사 그리스복식(영화 헤라클레스)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6.07.31 | 최종수정일 2015.06.11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그리스복식에 대해 영화 헤라클레스 그림과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목차

1. 그리스(Greece)의 사회, 문화적 배경
1) 이오니아인과 도리아인

2. 영화 <헤라클레스>에 나타난 그리스복식
1) 도릭 키톤(Doric Chiton)
2) 이오닉 키톤(Ionic Chiton)

3.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그리스(Greece)의 사회, 문화적 배경
1) 이오니아인과 도리아인
이오니아인들의 대표적인 도시는 아테네이고 도리아인들의 대표적인 도시는 스파르타였다.
이들의 대조적인 환경은 양자를 더욱 다른 성격으로 발전시켰다.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그리스를 대표하는 두 도시국가로 아테네는 민주주의를 발전 시킨데 비하여 스파르타는 그리스 지배의 목표를 군사적 힘에 의존하였다. 따라서 스파르타는 국민을 단지 전사로 육성하고자 하였으며, 실제로 전 국민을 강철과 같은 주먹을 지닌 인간으로 훈련시켰다. 때문에 그리스의 철학, 문학, 예술, 과학과 같은 분야의 형성에는 거의 공헌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 체육교육 프로그램과 경기적 경쟁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 졌다. 그리스인들은 자신들의 신을 완전한 신체적 표본으로 묘사했다. 제우스, 허큐리스 그리고 다른 신들은 탁월한 신체미와 경기적 탁월성을 지닌 것으로 예술 작품이나 문학 작품에서 묘사되었다. 그리스인들은 신에게 충분한 경의를 표함으로서 신체적 아름다움의 획득과 유지가 가능하며 그러한 것을 통해 신들을 닮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아테네에서 체육은 전쟁을 대비한 실용적 목적 그리고 아름다움과 조화의 그리스적 이상을 예시하는데서 최고에 달했다. 아테네인들의 체육 프로그램은 ‘신체를 통한 교육’의 개념이었으며, 그들은 체육교육을 통해 시민정신, 충성심, 용기와 같은 덕목을 획득할 수 있다고 믿었다. 아테네인들이 생각한 신체와 마음의 조화는 결과적으로 체육을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한 요소로 지위를 부여하였다. 아테네인들은 이상적 체격에서 벗어난 몸매, 맥없이 늘어져 우아하지 못한 몸이 되는 원인은 교육의 부재에서 비롯된다고 여겼다.
스파르타인들의 신체훈련(체육교육)에 대한 태도는 군사적 목적을 지니는 신체훈련의 의미로서 ‘신체의 교육’에 국한 되었다. 스파르타 시민의 교육은 국가에 의해 주도되었다. 새로 태어나는 아기는 스파르타 시민으로 적절한지 여부에 대해 장로들의 검사를 받았다. 튼튼하고 건강한 아이들 만 양육이 허가되었고 그렇지 못한 아기는 타이게투스 산에 버려져 죽게 되었다

참고 자료

서양복식문화사, 정흥숙,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