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사]진시황제의 업적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7.3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750원 (30%↓) 2,500원

소개글

진시황제의 업적이 자세하게
잘 소개되어 있으니 저의 자료를 통해
많은 학업에 진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진시황제의 업적

1. 서론
2. 진시황 출생 이전의 후진국 진의 대약진
3. 진시황의 출생과 성장

4. 진시황의 통일체제정비

5. 각종 부역과 혹독한 형벌부과

6. 분서갱유(焚書坑儒)

7. 처음으로 황제(皇帝)의 칭호사용

8. 만리장성

(1) 명칭
(2) 위치 및 길이
(3) 기원
(4) 만리장성의 가치와 의의

9.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평소 진시황하면 폭군, 만리장성, 아방궁, 분서갱유 등을 머릿속에 떠올렸다. 그러나 `과연 진시황이라는 존재가 이러한 몇 가지 요소로 다 설명될 수 있는가?`라는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언제 한 번 진시황에 대해 좀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는데 이번 숙제가 좋은 기회가 된 듯하다. 진시황제는 최초로 중국을 통일하는 과업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중국역사상 독보적인 존재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그러나 그는 통일제국에 대한 지나친 집착으로 인해 폭군으로 부각되는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사람들은 진시황을 위대하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바로 그가 중국 역사 속에서 너무나 많은 것을 창조하여 후세에 무수히 많은 최초를 남겨놓았기 때문이다. 그는 최초로 중국을 통일하였고, 최초로 통일된 정부의 통합관리체제를 만들어 놓았으며, 최초로 문자를 통일하는 작업을 단행하여 한자를 정형화시키는 기초를 다졌다. 또 그는 최초로 전국적인 군현제를 실시하여 과거의 토지 분봉제 대신 전면적인 행정구역제도를 마련했으며, 최초로 도량형을 통일하고 지역 간에 서로 다른 환산표준을 하나로 일치시켜 경제활동의 활성화를 꾀했다. 아울러 그는 최초로 ‘황제’라는 칭호를 창조하고 사용했다. 이 칭호는 후세의 제왕들이 계속해서 사용했으며, 2천여 년의 중국 봉건사회 속에서 줄곧 최고 통치자의 법정 호칭이 되었다. 그는 또한 통일된 중앙집권제도를 창설하였는데, 이 제도 역시 한나라 때 수정과 보완을 거쳐 마침내 중국 봉건사회의 기본제도가 되었다. 그렇지만 진시황은 분명히 폭군이기도 했다. 대표적인 예로써 분서갱유는 오늘날까지 지식인들의 치를 떨게 하는 폭행이었다. 다음에서는 진시황의 업적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진시황 출생 이전의 후진국 진의 대약진
고대 아시아 최대의 역사적 사건이라면 아마도 진의 중국 통일일 것이다. 그것은 거대하고 장구한 중국적 세계의 커다란 틀이 처음으로 완성된, 첫 중화제국의 출현이었다. 그런데 그것은 통일 전쟁을 일으킨 지 불과 10년 만에 이루어졌다. 진시황은 기원전 230년 한나라를 정복한 것을 시작으로, 조, 위, 초, 연을 차례로 멸하고, 마지막으로 제나라를 멸망시킴으로 통일의 대업을 완성했는데 그 때가 기원전 221년이었다. 그러나 통일은 그렇게 쉽사리 이루어진 것도, 진시황 개인의 영웅적 역량에만 의존한 것도 아니었다. 그것은 이미 기원전 4세기 중엽, 상앙의 개혁으로부터 준비되어 온 것이니, 진시황이 통일을 이룬 시점으로부터 장장 130년 전의 일이었다.상앙은 위나라 사람으로 진의 효공 때 재상으로 등용되어 개혁에 착수했다. 개혁의 목적은 엄격한 법의 집행을 통해 부국강병을 적극 도모, 강력한 왕권을 출현시키는 데 있었다. 이러한 개혁의 움직임은 이미 전국 초기, 중원의 선진제국에서 시도되고 있었다. 뒷날 법가의 시조로 추앙 받은 이회는 이미 위나라에서 개혁의 내딛었다. 그러나 중원 제국은 전통 귀족을 중심으로 한 구체제의 반발이 너무 거셌고, 각국이 서로 밀집, 각축을 벌이고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변혁의 씨앗이 뿌리를 내릴 만한 토양이 되지 못했다.

참고 자료

- `진시황 평전(위대한 폭군)` 천징 미다스북스 2001
- `진시황` 진무아 한경비피 1996
- `진시황 1,2` 오하일 줄기 1998
-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